logobeta
텍스트 조절
arrow
arrow
서울남부지방법원 2015.04.24 2014가합115309
시회장지위확인의소
주문

1. 원고의 청구를 기각한다.

2. 소송비용은 원고가 부담한다.

이유

1. 인정 사실

가. 피고는 전기공사업법에 의하여 전기공사업체 단체로 설립된 법인이다.

피고의 정관 및 시도회 설치 운영규정 중 이 사건과 관련된 부분은 다음과 같다.

<정관> 제7조(회원) ② 정회원은 법에 의하여 공사업의 등록을 한 자로서 제8조의 규정에 의한 절차를 마친 자를 말한다.

제8조(회원의 가입) ② 제1항의 규정에 의한 회원등록을 신청함에 있어 대표자가 2인 이상인 법인은 당해 법인의 회원 권리를 행사할 대표자 1인을 선임하여 신고하여야 한다.

제12조(회원의 자격정지) ① 회원이 다음 각 호의 1에 해당하는 때에는 그 기간 중 회원의 자격이 정지된다.

이 경우 협회의 임원과 대표회원 및 시도회위원, 제 규정에 의한 위원은 그 직에서 자동 해임된다.

2. 제53조의 규정에 의하여 권리행사 정지처분을 받았을 때 제18조(임원의 자격상실) 회장 및 비상임임원은 다음 각 호의 1에 해당될 때에는 그 사유가 발생한 날부터 그 직에서 자동 해임된다.

8. 공사업 등록증, 사업자등록증, 등기부등본상의 대표자가 변경되었을 때 제36조(시도회 설치 및 폐지) ① 협회는 이사회의 의결을 거쳐 시도회를 설치하거나 폐지할 수 있다.

제37조(시도회) ② 시도회에 시도회장과 부회장 각 1인을 포함한 약간명의 시도위원을 둔다.

③ 시도회장과 부회장은 시도총회가 선출하며, 시도위원은 시도회장이 위촉한다.

다만, 규정으로 정하는 총회 개최기간 내에 시도회장과 부회장을 선출하지 못한 때에는 규정으로 정하는 방법에 의하여 선출할 수 있다.

제53조(회원의 징계) ① 회원이 다음 각 호의 1에 해당하는 때에는 중앙회 윤리위원회의 의결을 거쳐 이사회에 징계처분할 수 있다.

1. 회원 또는 그 위임을 받은 자가 공사업계의 질서를 문란하게...

arrow