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특허법원 2006.6.2.선고 2005허3758 판결
등록무효(실)
사건

2005허3758 등록무효 ( 실 )

원고

한국철도부품 주식회사

경산시

소송대리인 변호사 이재동

피고

대금산업 주식회사

인천 남구

소송대리인 변리사 김국진

변론종결

2006. 4. 21 .

판결선고

2006. 6. 2 .

주문

1. 특허심판원이 2005. 3. 29. 2004당457호 사건에 관하여 한 심결을 취소한다 .

2. 소송비용은 피고의 부담으로 한다 .

청구취지

주문과 같다 .

이유

1. 심결의 경위

가. 피고는 2001. 2. 15. 출원하여 2001. 4. 27. 실용신안등록을 받은 별지 제1항 기재 ‘ 화차 제동장치용 막판식 제어밸브 ' ( 이하 ' 이 사건 등록고안 ' 이라고 한다 ) 의 권리자이다 .

나. 이 사건 등록고안은 초기에 제동이 신속하게 이루어지고 제동통에서 압력이 누설되면 이를 보상할 수 있도록 하여 보다 신뢰성 있는 제동동작을 얻고, 제동 완해시 제동관을 통해 전달되는 압력신호의 지연현상을 방지하여 화차에 균일한 시간으로 충기가 이루어지며, 연결된 화차 중 특정 화차를 용이하게 제거하거나 특정 화차의 제어밸브만을 완해시킬 수 있고, 주행 또는 제동시 압력 배관계통의 이상에 의하여 발생할 수 있는 오동작을 방지하는 화차 제동장치용 막판식 제어밸브를 제공하는 데 그 목적이 있고, 그 구체적 기술구성은 별지 제1항 청구범위 기재와 같다 .

다. 원고는 이 사건 등록고안이 별지 제2, 3항 기재 비교대상고안 1, 2와 동일하거나 그로부터 용이하게 고안할 수 있는 것이어서 신규성 또는 진보성이 없다는 이유로 등록무효심판을 청구하였다 .

라. 특허심판원은, 이 사건 등록고안과 비교대상고안 1, 2의 목적이 유사하고, 이 사건 등록고안 중 청구범위 제1항 기재 고안 ( 이하 ' 이 사건 제1항 고안 ' 이라고 한다 ) 과 비교대상고안 1, 2의 일부 구성과 효과도 동일하나, 이 사건 제1항 고안 중 신속작용밸브에서 출력된 제어 공기를 감압하기 위한 작용공기통의 구성이 비교대상고안 1, 2에 나타나 있지 않고, 그 기술분야에서 통상의 지식을 가진 자가 극히 용이하게 고안할 수 없는 것이므로 이 사건 제1항 고안은 신규성 및 진보성이 있고, 이 사건 등록고안 중 청구범위 제2 내지 5항 기재 고안 ( 이하 ' 이 사건 제2 내지 5항 고안 ' 이라고 한다 ) 은 이 사건 제1항 고안을 기술적으로 한정하거나 부가한 종속항이어서 신규성 및 진보성이 있다는 이유로, 원고의 심판청구를 기각하는 주문 기재의 이 사건 심결을 하였다 .

【 증거 : 다툼 없음, 갑 제1 내지 3호증, 갑 제4호증의 1, 2, 갑 제5 내지 9호증, 변론 전체의 취지 】

2. 심결의 적법 여부에 대한 판단

가. 고안의 진보성 판단에 제공되는 선행기술은 기술 구성 전체가 명확하게 표현된 것뿐만 아니라, 자료의 부족으로 표현이 불충분하거나 일부 내용에 흠결이 있다고 하더라도 그 기술분야에서 통상의 지식을 가진 자가 기술상식이나 경험칙에 의하여 쉽게 기술내용을 파악할 수 있는 범위 내에서는 대비 대상이 될 수 있다 ( 대법원 2006. 3. 24 . 선고 2004후2307 판결 참조 ) .

비교대상고안 2에 작용공기통, 차단밸브, 자동완해밸브 등의 기술 구성과 다른 구성요소들과의 결합관계 및 그 작용에 관한 사항이 구체적이고 명확하게 설명되어 있지 . 않지만, 비교대상고안 2가 게재된 각 간행물에 기재된 설명과 제동 도면, KRF - 3 제동DIAGRAM 도면 및 제어밸브 ( 삼동밸브 ) ), 신속작용 밸브, 충기억제 지연 밸브, EL 중계 밸브, 파이프 브라켓트, 차단코크 ( 차단밸브 ), 자동완해밸브의 부품 상세도면 등에 도시된 내용에 의하면, 그 고안이 속하는 기술분야에서 통상의 지식을 가진 자는 별지 제3항 에 기재된 바와 같은 비교대상고안 2의 기술 구성과 다른 구성요소들과의 결합관계 및 그 작용에 관한 사항을 쉽게 파악할 수 있고, 이에 비추어 고안의 목적과 효과 또한 알 수 있다고 판단되므로, 이를 다투는 피고의 주장은 이유 없다 .

나. 이 사건 등록고안과 비교대상고안 2는 모두 기관실에 설치된 제동밸브의 조작에 의해 제동관을 통하여 전달된 압축공기의 압력 변화에 따라 각 화차의 제동통을 제어하게 되는 화차 제동장치용 막판식 제어밸브에 관한 것으로서 기술의 분야가 동일하고, 초기에 제동이 신속하게 이루어지며, 제동통에서 압력이 누설되면 이를 보상하고, 제동 완해시 화차에 균일한 시간으로 충기가 이루어지며, 연결된 화차 중 특정 화차를 용이하게 분리하거나 특정 화차의 제어밸브만을 완해시킬 수 있고, 주행 또는 제동시 압력 배관계통의 이상에 의하여 발생할 수 있는 오동작을 방지하는 화차 제동장치용 막판식 제어밸브를 제공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는 것으로서 고안의 목적도 동일하다 .

다. 이 사건 제1항 고안 중 ' 상기 제동관으로부터 입력된 압축공기와, 제어 공기통에 충전된 제어공기와의 압력차에 의해 동작하는 제1막판조립체가 구비되어 제어 공기를 출력하는 삼동밸브 ' 부분의 구성은 비교대상고안 2의 ' 제동관으로부터 입력된 압축공기와 제어 공기통에 충전된 제어공기와의 압력차에 의하여 동작하는 주막판조립체에 연동되어 제어공기를 출력하는 KRF - 3 삼동밸브 ' 부분의 구성에 대응되고, 이 사건 제1항 고안 중 ' 상기 삼동밸브에 연통되며, 제동통의 충기에 작용하는 작용압력과, 대기압과의 압력차에 따라 동작하는 막판이 구비되며, 이 막판과 연동하여 상기 삼동밸브에서 출력된 제어공기의 출력량을 가변하게 되는 제1개폐밸브가 구비되는 신속작용밸브 ’ 부분의 구성은 비교대상고안 2의 ' 초기 제동작용을 신속하게 하는 장치로서, 삼동밸브에 부가적으로 초크 플레이트를 경유하여 설치되고, 막판 상부에 제동통 압력이, 하부에 조정 스프링 압력과 대기압이 각 작용하여 동작하는 막판이 설치되며, 막판에 의하여 제어되는 인쇼트변 ( Inshot Valve ) 및 감압확보변 ( Reduction Ensuring Valve ) 이 제동 초기 급동공기를 제어하는 신속작용밸브 ( 신속작용변 ) ' 부분의 구성에 대응되며, 이 사건 제1항 고안 중 ' 상기 삼동밸브에 연통되며, 상기 제동관으로부터 삼동밸브에 입력되는 압축공기와, 상기 제어 공기통에 충전된 제어 공기와의 압력차에 따라 동작하는 막판이 구비되며, 이 막판의 상측부에는 제어공기통에 충기되는 압축공기의 양을 가변하게 되는 제3개폐밸브로 이루어진 충기지연밸브 ’ 부분의 구성은 비교대상고안 2의 ' 차량 전 , 후부의 완해를 균일하게 하기 위한 장치로서, 제동관으로부터 삼동밸브에 입력되는 압축공기와 제어공기통에 충전된 제어 공기와의 압력차에 따라 동작하는 막판이 설치되고, 개폐밸브가 제어 공기통에 충기되는 압축공기의 양을 가변시키는 충기억제 지연변 ' 부분의 구성에 대응되어, 각각 실질적으로 동일하다 .

또한 이 사건 제1항 고안 중 ' 상기 신속작용밸브에서 출력된 제어 공기를 감압하기 위한 작용공기통 ' 부분의 구성은, ( 1 ) 이 사건 등록고안에서 작용 공기통의 도면부호로 사용한 “ DR " 이 비교대상고안 2의 KRF - 3 제동 DIAGRAM 도면에 도시된 “ 더미 볼륨 리저바이어 ( Dummy Volume Reservoir ) " 의 약자로 보이는 점, ( 2 ) 이 사건 제1항 고안의 ‘ 작용 공기통 ' 이 주지, 관용의 기술인 감압변과 동일하게 단순히 관로에서 압력을 감압하는 기능 외에는 특별히 다른 작용을 하지 아니하는 점, ( 3 ) 비교대상고안 2의 제동도면에도 작용공기통이 신속작용밸브와 중계밸브 사이에 위치하여 신속작용밸브로부터 출력된 제어공기를 감압하는 작용을 하는 것으로 도시되어 있는 점, ( 4 ) 비교대상고안 2의 KRF - 3 제동 DIAGRAM 도면에 컨트롤 밸브 유닛과 더미 볼륨 리저바이어를 가능한 한 가깝게 설치한다고 기재되어 있는바, 이는 배관이 길어지면 필요 이상으로 제어공기의 압력이 감압될 수 있기 때문에 이를 방지하기 위한 것으로 보이는 점 등에 비추어 보면, 비교대상고안 2의 ' 작용공기통 ( Dummy Volume Reservoir ) ' 부분의 구성에 대응되는 실질적으로 동일한 구성이라 할 것이다 .

그리고 이 사건 제1항 고안 중 ' 화차의 영차, 공차를 구별하는 하중감지밸브가 구비되며, 상기 하중감지밸브의 출력 영공압력에 따라 상기 작용공기통을 통해 감압되어 입력되는 제어 공기의 압력에 의해 동작하는 제2막판조립체가 구비되며, 이 제2막판조 립체와 연동하며 막판이 구비된 제2개폐밸브에 의해 보조공기통에 충전된 압축공기를 제동통으로 출력하는 중계밸브 ’ 부분의 구성은 비교대상고안 2의 ' 영차시 제동효율을 제고시키는 장치로서, 화차의 영차, 공차를 구별하여 제동통 압력을 절환시키는 응하중 밸브 ( VTA 절환변 또는 V. T. A. Change Over Valve ) 가 설치되고, 응하중밸브의 출력 영공압력에 따라 작용공기통을 통해 감압되어 입력되는 제어공기의 압력에 의해 동작하는 주막판과 보조막판으로 이루어진 막판조립체가 설치되며, 이 막판조립체와 연동하며 막판이 구비된 개폐밸브에 의해 보조공기통에 충전된 압축공기를 제동통으로 출력하는 중계밸브 ( 영공중계변 ) ' 부분의 구성에 대응되어 실질적으로 동일하다 .

라. 이 사건 제2항 고안은 이 사건 제1항 고안을 인용한 종속항으로서, 상기 삼동밸브와 신속작용밸브 사이에는 제1초크플레이트가 구비되며, 상기 삼동밸브와 충기지 연밸브 사이에는 제2초크플레이트가 구비되어 밸브 배관에 해당 초크의 직경에 따라

압축공기 흐름의 양을 조절하는 것 ' 의 구성을 부가한 것이나, 위 부가된 구성 부분은 비교대상고안 2의 ‘ 삼동밸브와 신속작용밸브 사이에 적용 초크플레이트가 설치되고, 삼동밸브와 충기억제 지연변 사이에 충기 초크플레이트가 설치되어 제어 공기의 충기율을 조절하는 기능을 한다 ' 는 부분의 구성에 대응되어 실질적으로 동일하다 .

또한 이 사건 제3항 고안은 이 사건 제1항 고안을 인용한 종속항으로서, 상기 삼동밸브에 연결되는 제동관을 개폐함과 동시에 상기 삼동밸브 내의 제동관압력 작용부 및 보조공기통이 충기 또는 완해되도록 배관을 개폐하게 되는 제1손잡이가 구비된 차단밸브 ' 의 구성을 부가한 것이나, 위 부가된 구성부분은 비교대상고안 2의 ' 특정 화차를 용이하게 분리하기 위한 장치로서, 핸들을 회전시키면 파이프 브라켓트, 패드플랜지, 조정판에 각 형성된 통공이 연결되거나 차단됨으로써, 제동관으로부터 삼동밸브의 제동관 압력 작용부로 연결되는 배관 및 제동관으로부터 자동완해밸브를 거쳐 보조공기통으로 연결되는 배관을 개폐함과 동시에 보조공기통의 압축공기가 파이프 브라켓트를 통해 대기로 배기되는 배관을 개폐하는 차단밸브 ( 절환변 ) ' 부분의 구성에 대응되어 실질적으로 동일하다 .

그리고 이 사건 제4항 고안은 이 사건 제3항 고안을 인용한 종속항으로서, ‘ 제어 공기완해 막판이 구비되며, 그 상측 공간부는 역지밸브가 구비되어 보조공기통 충기관과 연결되며, 제어공기완해막판의 하측 공간부에는 제어공기통과 연결되어, 제어공기통의 공기를 배출할 수 있도록 제2손잡이에 고정된 제4개폐밸브로 이루어진 자동완해밸브 '의 구성을 부가한 것이나, 위 부가된 구성부분은 비교대상고안 2의 ' 특정 화차의 제동을 완해시키는 장치로서, 상하로 양분되어 그 중간에 막판이 구비되어 있고, 막판의 상측 공간부에 역지밸브가 설치되어 차단밸브로부터 보조공기통으로 연결되는 배관의 사이에 위치하며, 막판의 하측 공간부에 개폐밸브가 설치되어 제어공기통으로부터 대기로 연결되는 배관의 사이에 위치하며, 손잡이가 구성된 자동완해밸브 ( 자동완해변 ) ' 부분의 구성에 대응되어 실질적으로 동일하다 .

끝으로 이 사건 제5항 고안은 이 사건 제1항 고안을 인용한 종속항으로서, 상기 삼동밸브의 막판조립체에는 상하측을 관통하여 형성된 제어 공기유지초크가 구성됨에 따라 차량의 주행 또는 감압제동시 제동관으로부터 입력된 압축공기와 제어공기통에 충전된 제어공기가 동압이 유지되도록 하는 것 ' 의 구성을 부가한 것이나, 위 부가된 구성 부분은 비교대상고안 2의 아주 작은 구멍으로 제동관과 제어공기 사이를 극히 미세하게 관통시켜 상용 랩 ( Lap ) 위치에서의 안전성을 부여하는 제어공기 압력유지 초크 ’ 부분의 구성에 대응되어 실질적으로 동일하다 .

【 증거 : 다툼 없음, 갑 제1 내지 3호증, 갑 제4호증의 1, 2, 갑 제5 내지 9호증, 변론 전체의 취지 】

마. 위 각 점을 종합하여 보면, 이 사건 제1 내지 5항 고안의 구성은 모두 그 출원 전에 공지된 비교대상고안 2에 의하여 그 기술분야에서 통상의 지식을 가진 자가 극히 용이하게 고안할 수 있는 정도에 불과한 것으로 판단되고, 그 효과 또한 위 비교대상고안의 효과로부터 충분히 예측할 수 있는 것으로 보이며, 따라서 이 사건 등록고안은 비교대상고안 2로부터 극히 용이하게 고안할 수 있는 것으로 진보성이 없다고 할 것이므로, 실용신안이 무효로 되어야 할 것인데, 이와 결론을 달리 한 이 사건 심결은 위법하다 .

3. 결론

원고의 청구는 이유 있으므로 이를 인용하기로 하여 주문과 같이 판결한다 .

판사

재판장 판사 이성호

판사 오충진

판사 심준보

별지

별지

1. 이 사건 등록 고안 ( 등록번호 제229986호, 갑 제2호증 )

청구항 1. 기관실에 구비된 제동밸브의 조작에 의해 제동관을 통하여 전달된 압축공

기의 압력변화에 따라 각 화차의 제동통을 제어하게 되는 화차 제동장치용 제어밸브에

있어서, 상기 제동관으로부터 입력된 압축공기와, 제어공기통에 충전된 제어 공기와의

압력차에 의해 동작하는 제1막판조립체가 구비되어 제어 공기를 출력하는 삼동밸브와 ;

상기 삼동밸브에 연통되며, 제동통의 충기에 작용하는 작용압력과, 대기압과의 압력차

에 따라 동작하는 막판이 구비되며, 이 막판과 연동하여 상기 삼동밸브에서 출력된 제

어공기의 출력량을 가변하게 되는 제1개폐밸브가 구비되는 신속작용밸브와 ; 상기 삼동

밸브에 연통되며, 상기 제동관으로부터 삼동밸브에 입력되는 압축공기와, 상기 제어공

기통에 충전된 제어 공기와의 압력차에 따라 동작하는 막판이 구비되며, 이 막판의 상

측부에는 제어 공기통에 충기되는 압축공기의 양을 가변하게 되는 제3개폐밸브로 이루

어진 충기지연 밸브와 ; 상기 신속작용밸브에서 출력된 제어 공기를 감압하기 위한 작용

공기통과 화차의 영차, 공차를 구별하는 하중감지밸브가 구비되며, 상기 하중감지밸브

의 출력 영공압력에 따라 상기 작용공기통을 통해 감압되어 입력되는 제어 공기의 압력

에 의해 동작하는 제2막판조립체가 구비되며, 이 2막판조립체와 연동하며 막판이 구비

된 제2개폐밸브에 의해 보조공기통에 충전된 압축공기를 제동통으로 출력하는 중계 밸

브로 구성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화차 제동장치용 막판식 제어밸브 .

청구항 2. 제1항에 있어서, 상기 삼동밸브와 신속작용밸브 사이에는 제1초크플레이트

가 구비되며, 상기 삼동밸브와 충기지연밸브 사이에는 제2초크플레이트가 구비되어 밸

브 배관에 해당 초크의 직경에 따라 압축공기 흐름의 양을 조절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

는 화차 제동장치용 막판식 제어밸브 .

청구항 3. 제1항에 있어서, 상기 삼동밸브에 연결되는 제동관을 개폐함과 동시에 상

기 삼동밸브 내의 제동관압력 작용부 및 보조공기통이 충기 또는 완해되도록 배관을

개폐하게 되는 제1 손잡이가 구비된 차단밸브가 추가로 구성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화차 제동장치용 막판식 제어밸브 ,

청구항 4. 제3항에 있어서, 제어공기완해 막판이 구비되며, 그 상측 공간부는 역지밸

브가 구비되어 보조공기통충기관과 연결되며, 제어 공기완해막판의 하측 공간부에는 제

어 공기통과 연결되어, 제어공기통의 공기를 배출할 수 있도록 제2손잡이에 고정된 제4

개폐밸브로 이루어진 자동완해밸브가 추가로 구성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화차 제동

장치용 막판식 제어밸브 .

청구항 5. 제1항에 있어서, 상기 삼동밸브의 막판조립체에는 상하측을 관통하여 형성

된 제어 공기유지초크가 구성됨에 따라 차량의 주행 또는 감압제동시 제동관으로부터

입력된 압축공기와 제어공기통에 충전된 제어 공기가 동압이 유지되도록 하는 것을 특

징으로 하는 화차 제동장치용 막판식 제어밸브 .

1 ( 구성도 )

도면 2 ( 초충기 및 완해위치의 도면 )

도면 3 ( 제동위치의 도면 )

2. 비교대상 고안 1 ( 갑 제4호증의 1, 2 )

호주의 웨스팅하우스 브레이크 앤드 시그널 회사 ( Westinghouse Brake & Signal Co .

Ltd. ) 에서 1986년 7월 간행한 “ W ' 타입 삼동밸브의 작동 매뉴얼 ” 에 게재된 도면 및

1976년 4월 간행한 ' W ' 타입 화차제동장치 ” 문서에 게재된 사진으로서, 주막판과 제

어공기 압력유지 초크가 형성된 주막판조립체를 포함한 삼동밸브, 삼동밸브에 초크플

레이트로 연결된 신속작용변, 삼동밸브에 다른 초크플레이트로 연결된 충기지연변의

기술 구성이 나타나 있다 .

TYPE W. F 3. TRIPLE VALVE

3. 비교대상고안 2 ( 갑 제5 내지 7호증 )

철도청, 주식회사 한국래가시, 철차부품사업부에서 1999년 5월 간행한 “ 일반화차용

막판식 제동장치 ( KRF - 3 ) " 문서, 철도청차량본부에서 1999. 11. 2. 작성하여 공개한

“ KRF - 3 제동장치 표준도면 ” 및 서울철도차량정비창에서 2000. 8. 1. 간행한 “ 화차정비

지침서 " 에 게재된 ' 일반화차용 막판식 제동장치 ( KRF - 3 ) ' 에 관한 고안이다. 위 각 간행

물에 기재된 설명과 제동 도면, KRF - 3 제동 DIAGRAM 도면 및 제어밸브 ( 삼동밸브 ) ) ,

신속작용밸브, 충기억제 지연밸브, EL 중계밸브, 파이프 브라켓트, 차단코크 ( 차단밸브 ) ,

자동완해밸브의 부품 상세도면 등에, ( 1 ) 제동관으로부터 입력된 압축공기와 제어 공기

통에 충전된 제어 공기와의 압력차에 의하여 동작하는 주막판조립체에 연동되어 제어공

기를 출력하는 KRF - 3 삼동밸브, ( 2 ) 초기 제동작용을 신속하게 하는 장치로서, 삼동밸

브에 부가적으로 초크 플레이트를 경유하여 설치되고, 막판 상부에 제동통 압력이, 하

부에 조정 스프링 압력과 대기압이 각 작용하여 동작하는 막판이 설치되며, 막판에 의

하여 제어되는 인쇼트변 ( Inshot Valve ) 및 감압확보변 ( Reduction Ensuring Valve ) 이 제

동 초기 급동공기를 제어하는 신속작용밸브 ( 신속작용변 ), ( 3 ) 차량 전, 후부의 완해를

균일하게 하기 위한 장치로서, 제동관으로부터 삼동밸브에 입력되는 압축공기와 제어

공기통에 충전된 제어 공기와의 압력차에 따라 동작하는 막판이 설치되고, 개폐밸브가

제어 공기통에 충기되는 압축공기의 양을 가변시키는 충기억제 지연변, ( 4 ) 신속작용밸

브와 중계밸브의 사이에 위치하여 신속작용밸브로부터 출력된 제어공기를 감압하는 작

용을 하는 것으로 도시된 작용 공기통, ( 5 ) 영차시 제동효율을 제고시키는 장치로서, 화

차의 영차, 공차를 구별하여 제동통 압력을 절환시키는 응하중밸브 ( VTA 절환변 또는

V. T. A. Change Over Valve ) 가 설치되고, 응하중밸브의 출력 영공압력에 따라 작용 공기

통을 통해 감압되어 입력되는 제어공기의 압력에 의해 동작하는 주막판과 보조막판으

로 이루어진 막판조립체가 설치되며, 이 막판조립체와 연동하며 막판이 구비된 개폐밸

브에 의해 보조공기통에 충전된 압축공기를 제동통으로 출력하는 중계밸브 ( 영공중계

변 ), ( 5 ) 삼동밸브와 신속작용밸브 사이에 적용 초크플레이트가 설치되고, 삼동밸브와

충기억제 지연변 사이에 충기 초크플레이트가 설치되어 제어공기의 충기율을 조절하는

기능을 하는 부분, ( 6 ) 특정 화차를 용이하게 분리하기 위한 장치로서, 핸들을 회전시키

면 파이프 브라켓트, 패드플랜지, 조정판에 각 형성된 통공이 연결되거나 차단됨으로

써, 제동관으로부터 삼동밸브의 제동관 압력 작용부로 연결되는 배관 및 제동관으로부

터 자동완해밸브를 거쳐 보조공기통으로 연결되는 배관을 개폐함과 동시에 보조공기통

의 압축공기가 파이프 브라켓트를 통해 대기로 배기되는 배관을 개폐하는 차단밸브 ( 절

환변 ), ( 7 ) 특정 화차의 제동을 완해시키는 장치로서, 상하로 양분되어 그 중간에 막판

이 구비되어 있고, 막판의 상측 공간부에 역지밸브가 설치되어 차단밸브로부터 보조공

기통으로 연결되는 배관의 사이에 위치하며, 막판의 하측 공간부에 개폐밸브가 설치되

어 제어공기통으로부터 대기로 연결되는 배관의 사이에 위치하고, 손잡이가 구성된 자

동완해밸브 ( 자동완해변 ), ( 8 ) 아주 작은 구멍으로 제동관과 제어공기 사이를 극히 미세

하게 관통시켜 상용 랩 ( Lap ) 위치에서의 안전성을 부여하는 제어 공기 압력유지 초크

등의 기술 구성이 제시되어 있다. 위 기술구성에 의하면, 비교대상고안 2가 기관실에

설치된 제동밸브의 조작에 의해 제동관을 통하여 전달된 압축공기의 압력변화에 따라

각 화차의 제동통을 제어하게 되는 화차 제동장치용 막판식 제어밸브에 관한 것이고 ,

초기에 제동이 신속하게 이루어지며, 제동통에서 압력이 누설되면 이를 보상하고, 제동

완해시 화차에 균일한 시간으로 충기가 이루어지며, 연결된 화차 중 특정 화차를 용이하

게 분리하거나 특정 화차의 제어밸브만을 완해시킬 수 있고, 주행 또는 제동시 압력 배

관계통의 이상에 의하여 발생할 수 있는 오동작을 방지하는 화차 제동장치용 막판식 제

어밸브를 제공하는 것을 그 목적 및 효과로 하는 것임을 알 수 있다 .

도면 1 ( 제동 )

IE2 ( KRF - 3 215 DIAGRAM )

ç 3 { ČA ! ( TZA ) }

도면 4 ( 파이프 브라켓트 발췌도 ) 도면 5 차단밸브 ( 코크 ) 발췌도 끝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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