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gobeta
텍스트 조절
arrow
arrow
대전지방법원 2016.03.24 2015가단28293
자동차소유권이전등록절차인수
주문

1. 원고의 청구를 모두 기각한다.

2. 소송비용은 원고가 부담한다.

이유

인정사실

가. 피고는 2007. 6. 1. 합자회사 평안운송사(이하 ‘평안운송사’라 한다)와 메가트럭 1대(2005년식, 차량번호 : B, 차대번호 : C)에 관하여 약정기간을 10년으로 하고, 평안운송사에 자동차의 소유권등록명의를 귀속시키고 그 자동차의 경영관리권을 위탁받아 운영하기로 하되, 이에 대하여 평안운송사에 지입료 및 보험료 등을 지급하기로 하는 위ㆍ수탁약정을 체결하였다.

나. 원고는 2007. 12. 24. 평안운송사로부터 위 자동차에 관한 약정을 포함하여 화물자동차운송사업 일체를 양수하고 이를 신고하였다.

다. 피고는 이 사건 자동차를 새로이 구입한 후 이 사건 자동차로 위 차량을 대폐차하였고, 2013. 6. 24. 원고와 이 사건 자동차(차량번호 : D, 차대번호 E)에 관하여 약정기간을 2년으로 하여 역시 화물운송사업 경영관리권을 위탁받기로 하는 위ㆍ수탁약정(이하 ‘이 사건 약정’이라 한다) 체결하고, 원고 앞으로 이 사건 자동차에 관한 소유권이전등록을 마쳤다.

이 사건 약정 중 관련 규정은 다음과 같다.

제2조(경영위수탁 약정차량의 표시) 피고가 현물출자한 화물자동차를 원고의 화물자동차 운송사업에 등록하여 원고에게 현물출자하고 원고는 피고에게 동 차량에 대한 화물운송사업의 경영관리권을 위탁한다.

제3조(경영위수탁 약정기간 및 약정의 갱신) 본 약정기간은 약정체결일로부터 2년으로 하며 약정기간의 만료 1개월 전에 쌍방이 이의를 제기하지 아니한 때에는 종전 약정과 동일한 조건으로 자동 연기한 것으로 본다.

제7조(차량의 관리) 피고는 차량의 고장수리 및 주유, 제세공과금, 보험료, 교육훈련 등 차량관리운영에 필요한 일체의 비용을 피고 자신이 부담하고 세법에 정한 사업자등록증을 피고의 명의로...

arrow