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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행정법원 2012.10.26. 선고 2012구합20380 판결
직업능력개발훈련비용환수처분등취소
사건

2012구합20380 직업능력개발훈련비용환수처분등취소

원고

A 주식회사

피고

1. 광주지방고용노동청 여수지청장

2. 서울지방고용노동청장

변론종결

2012. 9. 14.

판결선고

2012. 10. 26.

주문

1. 원고에게 한,

가. 피고 광주지방고용노동청 여수지청장의 2011. 7. 5.자 원고의 6시그마 개선전문 가(BB) 직업능력개발훈련과정 관련 1년간의 지급제한처분 기간(2008. 7. 29.부터 2009. 7. 28.까지) 동안 기지급된 69,685,910원의 직업능력개발 훈련비용 반환명 나. 피고 서울지방고용노동청의 2011. 7. 8.자 가.항 기재 지급제한처분 기간(2008. 7. 29.부터 2009. 7. 28.까지) 동안 기지급된 16,557,600원의 직업능력개발 훈련비용 반환명령을

각 취소한다.

2. 원고의 나머지 청구를 기각한다.

3. 소송비용 중 1/10은 원고가, 나머지는 피고가 각 부담한다.

청구취지

주문 제1항 및 피고 광주지방고용노동청 여수지청장이 2011. 7. 5. 원고에게 한 부정수 급액 106,264원의 반환명령 및 동액 추가징수처분을 취소한다.

이유

1. 처분의 경위

가. 원고는 2007. 5. 1. B협회와 '6시그마 교육 및 프로젝트 지원' 용역계약을 체결하고 원고 소속 근로자에 대한 훈련을 위탁하였고, 2008. 2. 25. 피고 광주지방고용노동청 여수지청장(이하 '피고 1)으로부터 '6 시그마 개선 전문가 과정'(이하 '이 사건 훈련과정')에 대하여 직업능력개발 훈련과정으로 인정받았다. B협회 광주전남지역본부는 C을 포함한 원고 소속 근로자 17명을 대상으로 2008. 2. 25.부터 2008. 2. 27.까지 위 훈련과정을 실시하였다.

나. 원고는 피고 1에게 위 기간 중의 직업능력개발 훈련비용(이하 '훈련비용')으로 1,806,488원을 신청하여 2008. 7. 28. 이를 모두 지급받았다.다. 피고 1은 직업능력개발 훈련기간 중 해외 출입국 사실이 있는 훈련생에 대한 부정출결관리 여부에 대한 조사를 실시한 결과, 이 사건 훈련과정의 훈련생인 C이 2008. 2. 24.부터 2008. 2. 27.까지 해외 출장을 다녀와서 훈련에 참석하지 못하였음에도 위 일자에 출석한 것으로 처리되어 원고가 이에 대한 훈련비용으로 106,264원을 지원받은 사실을 확인하였다.

라. 피고 1은 원고가 거짓 그 밖의 부정한 방법으로 출결관리를 하여 훈련비용을 지급받았다는 이유로, 2011. 7. 5. 구 고용보험법(2008. 12. 31. 법률 제9315호로 개정되기 전의 것, 이하 같다) 제35조 제1항, 제2항, 구 근로자직업능력개발법(2008.12. 31. 법률 제9316호로 개정되기 전의 것, 이하 같다) 제25조 제4항 제1호에 의하여 부정수 급액 106,264원의 반환명령 및 동액 추가징수처분(이하 '부정수급 반환 및 추가징수처 분)을 하는 한편, 구 고용보험법 제35조 제1항, 구 고용보험법 시행령(2008. 9. 18. 대통령령 제21015호로 개정되기 전의 것, 이하 같다) 제56조 제2항에 의하여 부정수급일(2008. 7. 28.)로부터 1년간의 지급제한기간(2008. 7. 29.부터 2009. 7. 28.까지) 동안 원고에게 기지급된 69,685,910원의 훈련비용 반환명령(이하 '기지급금 반환명령 ①)을 하였다.

마. 피고 서울지방고용노동청장(이하 '피고 2)은 피고 1로부터 원고가 훈련비용을 부정하게 지원받은 사실을 통보받고 2011. 7. 8. 위 1년간의 지급제한기간 중 원고 본사에 기지급된 16,557,600원의 훈련비용 반환명령(이하 '기지급금 반환명령 (②)을 하였다.

[인정 근거] 다툼 없는 사실, 갑 제1, 3(가지번호 포함), 5, 6호증, 을가 제1, 2, 6호증, 을나 제1, 7호증의 각 기재, 변론 전체의 취지

2. 이 사건 각 처분의 적법 여부

가. 원고의 주장

이 사건 각 처분은 다음과 같은 이유로 위법하다.

1) 처분사유의 부존재

원고는 이 사건 훈련과정을 위탁훈련기관인 B협회에 전적으로 일임하여 C에 대하여 허위 출석처리가 이루어졌는지를 알지 못한 채 훈련비용을 신청한 점, B협회에게 출석 관리의무가 있는 점 등에 비추어, 원고는 구 고용보험법 제35조 제1항의 '거짓 기타 부정한 방법으로' 지원을 받은 자에 해당하지 않는다.

2) 처분 근거 법령의 무효이 사건 각 처분 중 기지급금 반환명령 (①), ②의 근거가 되는 구 고용보험법 시행령 제56조 제2항은 모법인 구 고용보험법 제35조 제1항의 위임취지를 벗어났고, 헌법상 과잉금지원칙에 위배되는 위헌·위법의 조항으로서 무효이다.

나. 관계 법령

별지 기재와 같다.

다. 판단

1) 처분사유 부존재 주장에 대하여

가) 위법행위를 이유로 한 제재적 행정처분을 함에 있어서 제재 여부 및 기준은 원칙적으로 행위 시의 법령에 의하여야 하고, 행위 후 개정된 법령에 의할 수는 없으므로(대법원 1982. 12. 28. 선고 82누1 판결 참조), 피고들이 원고에 대한 제재적 행정처분인 이 사건 각 처분을 함에 있어서는 구 고용보험법을 적용하여야 한다. 또한, 행정법규 위반에 대하여 가하는 제재조치는 행정목적의 달성을 위하여 행정법규 위반이라는 객관적 사실에 착안하여 가하는 제재이므로 위반자의 의무 해태를 탓할 수 없는 정당한 사유가 있는 등의 특별한 사정이 없는 한 위반자에게 고의나 과실이 없다고 하더라도 부과될 수 있고(대법원 2003. 9. 2. 선고 2002두5177 판결 등 참조), 이 사건 각 처분에 적용되는 구 고용보험법 제35조 제1항의 '거짓 그 밖의 부정한 방법'이라고 함은 일반적으로 지급받을 자격 없는 사업주가 지급받을 자격을 가장하거나 지급받을 자격이 없음 등을 감추기 위하여 행하는 일체의 부정행위로서 직업능력개발 훈련비용의 지급에 관한 의사결정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적극적 및 소극적 행위를 뜻한다(대 법원 2009. 6. 11. 선고 2009두4272 판결 등 참조).

나) 을가 제1, 3, 5호증의 각 기재에 변론 전체의 취지를 종합하여 인정되는 아래와 같은 사정을 위와 같은 법리에 비추어 보면, 원고는 거짓이나 부정한 방법으로 훈련비용을 지원받았다고 봄이 상당하다. 따라서 원고의 이 부분 주장은 이유 없다.

① 원고가 이 사건 훈련과정에 대한 훈련비용을 피고 1에게 신청하면서 제출한 지원신청서(을가 제1호증)에는 이 사건 훈련과정은 (BB/Measure : 2008. 1. 16. 2008.1.18.), (BB/Analyze : 2008.2.25. ~ 2008.2.27.), (BB/Improve : 2008.3. 18. ~ 2008.3.20.) 등 기간이 구분되어 있는 '비용 정산 내역서' 등이 첨부되어 있어 원고가 이와 같은 개별과정별 기간을 사전에 인지하였을 가능성이 높은 점, 원고는 스스로 이 사건 훈련과정 기간(2008. 2. 25.~2008. 2. 27.)과 거의 유사한 기간인 2008. 2. 24.부터 2008. 2. 27.까지 C에 대하여 일본으로 해외 출장명령을 하였고, C은 원고 소속 훈련 담당자 D 과장에게 해외 출장사실을 통보하였던 점, D 과장은 이 사건 훈련과정에서 매일 교육 시작과 끝시간에 출결확인을 하는 등 출결관리에도 관여하여 온 점 등의 제반 사정에 비추어, 원고는 C이 이 사건 훈련과정 중 위 훈련일자에 불출석함으로써 정상적으로 이를 수료하지 못하리라는 사정을 알았다거나 최소한 용이하게 알 수 있었던 것으로 보인다. 따라서 C에 대한 출석 여부를 확인하지 못한 것에 대하여 원고에게 정당한 사유가 있다고 보기는 어렵다.

② 이와 같이 원고는 C의 훈련비용을 신청할 요건을 갖추지 못하였음에도 C에 대한 지원금을 신청하여 피고 1로부터 이를 지급받았는바, 만일 피고 1이 이러한 사실을 미리 알았더라면 원고에게 위 훈련생에 대한 지원금을 지급하지 아니하였을 것이다. 따라서 원고의 이와 같은 행위는 C에 대한 지원금을 지급받을 자격이 없는 사업주가 그 자격을 가장하여 행한 부정행위로서 지원금의 지급에 관한 피고 1의 의사결정에 영향을 미쳤다고 봄이 타당하다.

2) 근거 법령의 위헌·위법 여부

구 고용보험법 제35조 제1항, 구 고용보험법 시행령 제56조 제2항(이하 '이 사건 시행령 조항')의 규정형식이나 체제 또는 문언상 지급제한기간의 설정 및 지급제한기간 동안 지급된 지원금의 반환을 명하는 처분은 기속행위에 해당한다. 그런데 이처럼 구 고용보험법 제35조 제1항에 따라 거짓이나 그 밖의 부정한 방법으로 직업능력개발 훈련비용 등을 받거나 받으려 한 자(이하 '부정수급자)에 대하여 의무적으로 1년간 훈련비용 등을 지급하지 아니하고 그 지급제한기간에 지급된 훈련비용 등에 대하여는 반환을 명해야 한다고 규정한 이 사건 시행령 조항이 과잉금지의 원칙에 위배되는 것은 아닌지가 문제된다.

살피건대, 이 사건 시행령 조항은 부정수급자에 대한 1년간의 훈련비용 등의 지급 제한 및 그 지급제한기간 내에 지급된 지원금의 반환명령을 통하여 훈련비용 등의 지급과 관련한 부정행위를 방지하고 궁극적으로는 근로자의 직업능력의 개발과 향상을 도모하기 위한 것으로서, 직업능력개발훈련이 고용보험법상의 고용보험기금 등 한정된 공적 재원에 의하여 이루어지는 점에 비추어 그 입법목적 자체는 정당하다고 볼 수 있다. 또한, 이 사건 시행령 조항에서 정한 징벌적 제재처분을 통하여 훈련비용 등의 지급과 관련한 부정행위가 감소될 것으로 보이고 그에 따라 기금 등 공적 재원이 보다 건실화될 것으로 보이므로, 이 사건 시행령 조항은 그 입법목적의 달성에 적합한 수단으로 볼 수 있다.

그러나 아래에서 보는 바와 같이 이 사건 시행령 조항은 '피해의 최소성' 내지는 '법익의 균형성'이라는 요건을 결여한 나머지 부정수급자의 재산권을 과도하게 침해하는 규정으로서 헌법에 위배된다. 따라서 헌법에 위배되어 무효인 이 사건 시행령 조항에 근거한 이 사건 각 처분은 위법하므로, 원고의 이 부분 주장은 이유 있다.

가) 구 고용보험법 제35조 제2항은 징벌적인 의미로서 거짓이나 그 밖의 부정한 방법으로 지급받은 금액에 상당하는 액수 이하의 금액을 징수할 수 있도록 규정하고 있고, 이에 따라 구 근로자직업능력개발법 제25조 제4항 제1호, 같은 법 시행령(2009. 3. 31. 대통령령 제21398호로 개정되기 전의 것) 제22조의2, 같은 법 시행규칙 제9조 제1항에서는 과거 5년 동안 거짓 그 밖의 부정한 방법으로 비용을 신청한 횟수 등을 기준으로 추가 징수할 금액을 세분하여 정하고 있다. 한편, 이 사건 시행령 조항은 위 추가징수 처분과는 별도로 부정수급자에 대하여 의무적으로 1년간 지원을 제한하도록 규정하는 동시에 위 지급제한기간 내에 지급된 지원금에 대하여 반환명령을 하도록 규정하고 있다. 그런데 이 사건 시행령 조항은 위 추가징수 처분과 마찬가지로 징벌적 제재의 성격을 가지고 있는 반면에, 추가징수 처분과는 다르게 위반행위의 내용이나 정도에 따른 가중, 감경 등의 세부적인 기준을 규정함이 없이 일률적으로 1년간의 지급제한 및 그 지급제한기간 중 지급된 지원금의 반환명령만을 규정하고 있을 뿐이다.

따라서 피고들로서는 원고와 같이 부정수급액이 극히 소액인 사업주에 대하여도 일률적으로 기지급반환명령 ①, ②와 같은 제재처분을 할 수밖에 없는데, 반환명령의 대상이 되는 지원금은 통상 부정수급액에 비하여 매우 큰 금액으로서 부정수급자가 예상할 수 있는 범위를 현저히 초과하고, 이로 말미암아 그 위반행위의 내용과 정도에 비추어 지나치게 가혹한 결과를 초래할 수 있다(원고의 경우 부정수급액은 106,264원인 반면, 지급제한기간 중 지급받은 지원금은 86,243,510원이고, 이에 따라 기지급반환명령 ①, ②는 원고에게 위 부정수급액의 약 811배에 상당한 86,243,510원을 반환하도록 명하고 있다).

나) 뿐만 아니라 이 사건 시행령 조항은 지급제한의 기산일을 제재처분일이 아닌 '훈련비용을 지급받거나 지급신청을 한 날'로 명시하고 있으므로 부정수급자로서는 제재처분을 받기 이전에 이미 지원받았던 금액을 소급하여 반환하여야 하다. 그런데 부정수급자는 1년간 훈련비용 등에 대한 지급이 제한될 것이라는 사정을 미리 알았더라면 지급제한기간 중 훈련과정을 탄력적으로 실시하여 반환명령의 금액을 줄일 수도 있었을 것이고, 이와 같이 훈련과정을 운영하는 것이 부당하다고 보이지 아니한다. 결국 이 사건 시행령 조항에서 지급제한을 기속행위로 규정하면서도 그 기산일을 훈련비용 등의 수급일 또는 지급신청일로 정한 것은 기산일을 달리 정함으로써 부정수급자가 입게 되는 피해를 줄일 수 있었던 점에 비추어 '피해의 최소성' 원칙을 준수하였다고 볼 수 없다.

다) 또한, 이 사건 시행령 조항에서는 '훈련비용을 지급받거나 지급신청을 한 날'로부터 1년간의 지급제한 및 그 지급제한기간에 이미 지급된 지원금에 대한 의무적인 반환명령을 규정하면서도 위 제재처분을 할 수 있는 기간에 특별한 제한을 두지 아니함으로써 부정수급자의 지위가 장기간 불안정해지는 문제가 발생한다.

라) 따라서 부정수급자에 대하여 추가징수처분 외에 징벌적 제재규정인 이 사건 시행령 조항을 중복하여 규정함으로써 그 입법목적을 보다 효율적으로 달성할 수 있다고 하더라도, 이 사건 시행령 조항이 부정수급자의 위반행위의 태양에 따라 세부 기준을 정하지 아니한 채 의무적으로 1년간의 지급제한 및 그 지급제한기간 중 지급된 지원금에 대한 반환명령을 규정한 것은 부정수급자의 재산권을 과도하게 제한함으로써 이를 침해하는 것이다(참고로, 2010. 2. 8. 대통령령 제22026호로 개정된 고용보험법 시행령 제56조 제2항은 부정수급자에 대한 1년간의 지급제한을 규정하면서도 "다만, 지원금이나 장려금을 받은 날부터 3년이 지난 경우와 거짓이나 그 밖의 부정한 방법으로 지급받거나 받으려고 하는 금액이 300만원 미만으로서 최초로 부정행위가 적발된 경우에는 1년 동안의 지급 제한을 적용하지 아니한다."라는 제한을 두었고, 2010. 12. 31. 대통령령 제22603호로 개정되어 현재 시행 중인 고용보험법 시행령 제56조 제2항 은 "제35조 제1항에 따라 거짓이나 그 밖의 부정한 방법으로 제1항에 따른 각 지원금 중 어느 하나의 지원금을 받거나 받으려 한 자에 대하여 고용노동부장관은 제1항에 따른 '반환명령 또는 지급 제한을 한 날'부터 1년의 범위에서 새로 지원하게 되는 제1항 에 따른 각 지원금 중 어느 하나에 해당하는 지원금에 대해서는 별표 1에 따른 기간 동안 지급을 제한한다. 다만, 그 부정한 방법의 정도, 동기 및 결과 등을 고려하여 그 지급제한 기간의 3분의 1까지 감경할 수 있다."라고 개정되었는데, 이는 이 사건 시행령 조항의 문제점에 대한 반성적 고려의 결과로 보인다).

3. 결론

그렇다면, 원고의 청구 중 기지급반환명령 ①, ②에 대한 부분은 이유 있으므로 이를 인용하고, 부정수급 반환 및 추가징수처분에 대한 부분은 이유 없으므로 이를 기각하기로 하여, 주문과 같이 판결한다.

판사

재판장판사이인형

판사정재희

판사손철

별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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