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gobeta
텍스트 조절
arrow
arrow
서울남부지방법원 2018.10.11 2018가합107283
온라인복권판매인계약해지 무효확인의 청구
주문

1. 원고와 피고 사이에 2017. 10. 30. 체결된 온라인복권판매인계약에 관하여 피고가 2018. 6. 15....

이유

1. 인정사실

가. 피고는 복권 및 복권기금법에 따라 복권판매 및 판매중개업 등의 영업을 하는 법인이고, 원고는 피고와 온라인복권판매인계약을 체결한 후 ‘C’이라는 상호로 복권판매업의 영업을 한 사람이다.

복권 및 복권기금법 제6조(온라인복권의 판매 제한 등) ① 복권사업자와 온라인복권의 판매에 관한 계약을 체결하지 아니한 자는 영리 목적으로 온라인복권을 판매하여서는 아니 된다.

제31조(복관의 발행관리 및 판매에 관한 지침) 복권위원회는 복권발행업무의 효율적 집행과 수탁사업자 및 재수탁사업자의 관리감독 등을 위하여 복권의 발행관리 및 판매에 관한 지침을 작성할 수 있다.

복권위원회의 복권의 발행관리 및 판매에 관한 지침 제9조(복권의 판매) ① 온라인복권은 제8조 제2항에 따라 선정된 판매인을 통해서만 판매할 수 있다.

다만, 복권위원회에서 정한 제3자 판매허용기준에 해당하는 경우에는 예외로 한다.

복권위원회의 제3자 판매허용기준 종업원(아르바이트 등)의 판매는 본인 판매로 간주. 다만, 종업원을 고용시에는 별도의 서면 고용계약을 체결하여야 하며, 급여는 계약자가 직접 온라인 통장에 정기적으로 입금하여 확인이 가능하여야 함(고용계약서, 종업원 신분증 사본, 입금통장 판매점 비치) 이 사건 계약 서울특별시 영등포구 D건물 15층에 위치한 피고(이하 갑이라고 한다)와 원고(이하 을이라고 한다)는 온라인복권(이하 ‘로또’라고 한다) 판매에 관한 제반사항에 대하여 다음과 같이 계약한다.

제3조(판매인 준수사항) ⑥ 을은 갑이 정한 판매인 규정 및 지침을 엄수하여야 하며, 만약 을이 이를 이행하지 못할 시 갑은 을에게 별도의 ‘판매인 계약위반 벌칙기준과 적용절차 규정’을 적용하여...

arrow