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gobeta
텍스트 조절
arrow
arrow
서울중앙지방법원 2018.01.25 2017가합530132
추심금
주문

1. 원고의 청구를 기각한다.

2. 소송비용은 원고가 부담한다.

이유

1. 기초사실

가. 덕풍 수리골지역주택조합 추진위원회(이하 ‘이 사건 추진위원회’라 한다)는 하남시 덕풍동 353-2 일원에 993세대의 아파트 17개동을 신축분양하는 사업(이하 ‘이 사건 사업’이라고 한다)을 추진하면서 2016. 6. 7. 그 업무대행자 한솔모리스개발 주식회사(이하 ‘한솔모리스개발’이라 하고, 이 사건 추진위원회와 한솔모리스개발을 통틀어 일컬을 때는 ‘이 사건 추진위원회 등’이라 한다) 및 피고와 사이에, 이 사건 사업의 안정적인 진행과 효율적인 자금관리를 위하여 이 사건 사업과 관련한 일체의 자금관리 업무를 피고에게 위임하고 한솔모리스개발은 이 사건 사업을 지원하되 업무대행료를 지급받을 수 있도록 하는 내용의 자금관리 대리사무계약을 체결하였다

(그 후 2016. 12. 26. 신축할 아파트의 세대수를 1,005세대로 늘리고, 업무대행료 집행기준 등에 관한 규정 일부를 변경하는 내용의 변경계약이 체결되었다. 이하 변경 전후를 통틀어 ‘이 사건 자금관리계약’이라 한다). 변경된 내용을 반영한 이 사건 자금관리계약의 주요 내용은 다음과 같다.

제1조[목적] 본 계약의 목적은 이 사건 추진위원회가 본 사업을 추진함에 있어 본 사업의 안정적인 진행과 효율적인 자금관리를 위하여 본 사업과 관련한 일체의 자금관리 업무를 피고에게 위임하고 그에 필요한 사무처리 방법과 절차를 규정하고, 이 사건 추진위원회, 피고, 한솔모리스개발 간의 역할분담 등을 정하여 본 사업을 원활히 추진하는 데 그 목적이 있다.

제3조[용어의 정의] 본 계약에서 사용하는 용어의 정의는 다음 각 호와 같다.

1. ‘지역주택조합’이라 함은 주택법 등 관계법령에 따라 인가를 받아 설립된 본 사업의 시행자를 말한다.

2....

arrow