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gobeta
텍스트 조절
arrow
arrow
수원지방법원 2015.04.10 2014가합638
기성금반환
주문

1. 원고의 피고들에 대한 청구를 모두 기각한다.

2. 소송비용은 원고가 부담한다.

이유

1. 기초사실

가. 피고 주식회사 B(이하 ‘피고 회사’라고 한다)은 경기 가평군 C 공동주택 개발사업(이하 ‘이 사건 사업’이라 한다)의 시행사로 2011. 11. 15. 시공사인 D 주식회사(이하 ‘D’이라 한다) 및 대리사무 신탁사인 코리아신탁 주식회사(이하 ‘코리아신탁’이라 한다)와 사이에 아래와 같은 내용의 사업약정 및 대리사무계약을 체결하였다.

갑 : 피고 회사, 을 : D, 병 : 코리아신탁 제12조 공사대금 지급 ① 당해 공사와 관련한 선급금은 지급하지 않으며, 1개월 단위로 공사비를 지급하기로 한다.

② 을은 공사착공일로부터 1개월이 되는 말일에 감리(단)의 공사기성확인서(또는 공정확인서)를 첨부하여 갑에게 기성부분에 대한 검사를 요청하며, 갑은 을의 요청일로부터 7일 이내에 기성검사를 완료하고 그 결과를 을에게 통지하기로 한다.

단서 생략 ③ 을은 제2항의 검사결과에 따라 병에게 기성금액을 청구하며, 병은 청구받은 날로부터 5영업일 이내에 지급한다.

제23조 자금의 집행방법 ① 자금관리계좌에서 자금을 인출하고자 할 경우에는 갑은 을의 자금집행 동의서를 첨부하여 병에게 서면으로 요청한다.

나. D은 이 사건 사업 현장의 철근콘트리트 공사(이하 ‘이 사건 공사’라고 한다)를 주식회사 덕산주택개발(이하 ‘덕산주택개발’이라 한다)에 하도급주었다가 위 덕산주택개발과의 하도급계약을 해제하면서 2013. 5.경 덕산주택개발과 사이에 덕산주택개발이 미지급한 근로자의 노임에 대하여 익월 기성지급시 신규 철근콘크리트 하도업체를 통하여 신탁사로부터 기성금을 지급받아 각 근로자 개인에게 직접 지불하기로 합의하였다.

다. D은 2013. 5. 2. 원고와 사이에, 이 사건 공사에 관하여 하도급 금액을 3,550,000...

arrow