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문
1. 제1심 판결 중 피고 패소부분을 취소하고, 그 취소부분에 해당하는 원고의 청구를 기각한다...
이유
1. 기초사실
가. 원고는 서울 종구 C에서 ‘D’라는 상호로 출판물 도소매업을 영위하는 사람이고, 피고는 순천시 E에서 ‘F’이라는 상호로 출판물 소매업을 영위하는 사람이다.
나. 원고는 2004. 3. 2.경 피고와 사이에 아래와 같은 내용으로 ‘지역총판거래 계약’(이하 ‘이 사건 총판계약’이라 한다)을 체결하였다.
지역 총판 거래 계약서 D회사 A을 ‘갑’이라 칭하고, 순천 F을 ‘을’이라 칭하며 갑이 발행하는 출판물에 대한 지역 판매 영업 대행계약을 체결한다.
제1조 (목적) 갑이 발행하는 출판물의 보급을 확대하기 위하여 을에게 배본, 판매, 관리, 수금 업무를 대행하게 함으로써 원활한 업무 수행과 아울러 상호이익을 도모한다.
제2조 (의무) 갑은 을 이외의 다른 자에게 판매, 영업 대행에 따른 판매권을 위임할 수 없으며 을은 다음의 의무를 져야 한다.
1. 을은 갑이 할당한 판매 목표 부수를 달성하도록 최선을 다해야 한다.
중략
3. 을의 판매지역을 순천시로 정한다.
4. 갑의 귀책사유로 출판물에 문제가 발생하여 을이 손해를 입었을 경우에는 쌍방이 합의한 내용에 의거하여 갑이 을에게 손해배상을 한다.
5. 을은 갑이 부여한 판매 목표를 달성하기 위하여 지역총판 및 서점관리에 최선을 다 한다.
제4조 (위탁물 관리) 을은 갑으로부터 수탁한 출판물의 관리에 있어서 관리자의 의무를 다하여야 하며 판매되지 아니한 출판물을 갑에게 반품 시에는 오손품이 없어야 하며, 을은 위탁물의 보관, 관리의 책임을 진다.
제5조 (위탁물 반품)
1. 위탁물 반품은 판매 현황에 따라 갑과 을이 협의하여 을이 갑에게 통보한다.
2. 갑과 을이 거래 종료 시 갑과 을이 3개월 내에 반품정리 완료수불관계를 완료하기로 한다.
3. 신간, 단행본 등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