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gobeta
텍스트 조절
arrow
arrow
대구지방법원서부지원 2014.07.31 2013가단31957
손해배상(기)
주문

1. 원고의 청구를 기각한다.

2. 소송비용은 원고가 부담한다.

이유

1. 기초사실

가. 원고는 2012. 8. 29. ‘C’ 가맹점사업을 영위하던 피고와 사이에 C 가맹점을 개설하는 내용의 가맹계약(이하 ‘이 사건 가맹계약’이라고 한다)을 체결하였는데, 그 계약의 주요 내용은 아래와 같다.

제3조(권리의 부여) ① 피고는 원고가 아래에 표시된 소재지에서 가맹점을 개설하여 운영할 권리를 부여한다. 가맹점명 : C 대구 (D) 대표자성명 : 원고 소재지 : 대구 달서구 D 제6조(효력발생시기 및 계약기간) ① 본 계약은 원고와 피고가 본 계약서에 서명날인한 날로부터 효력이 발생한다.

② 본 계약의 최초 계약기간은 2012. 8. 29.부터 2014. 8. 28.까지 만 2년으로 한다.

제13조(계약이행보증금) ① 원고는 물품의 대금, 광고ㆍ판촉비 등의 채무액 또는 계약 미이행에 따른 손해배상금의 지급을 담보하기 위하여 계약이행보증금으로 금 2백만 원을 계약체결과 동시에 피고에게 지급하여야 한다.

② 본 계약이 기간의 만료 또는 해지로 종료된 때에는 피고는 영업표지 철거일로부터 10일 이내에 계약이행보증금으로 잔존 채무 및 손해배상액을 정산하여 정산서를 교부하고 잔액이 있으면 이를 반환한다.

제22조(물품의 공급 및 관리 등) ① 원고는 가맹사업의 동일성 유지를 위하여 피고가 정하는 원ㆍ부재료는 피고에게서 공급받아야 한다.

피고가 공급하는 원ㆍ부재료는 돈육, 무김치, 김치속, 마늘소스, 쟁반국스소스, 냉면소스, 건면, 족발, 보쌈염지제, 기타 부자재 등에 한하며, 이 품목은 피고의 경영방침에 따라 변경될 수 있다.

② 피고는 가맹사업의 동일성 유지를 위하여 피고가 정한 품목 이외에 원고의 취급 품목에 대하여 품질 검사를 실시할 수 있으며, 검사 결과 피고가 공급 또는 인정하지 아니한 물품을 취급한 경우,...

arrow