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문
1. 피고는 원고 A에게 903,000원, 원고 B에게 924,000원, 원고 C에게 1,290,000원, 원고 D에게 1,290,000원,...
이유
1. 기초사실
가. 원고 A, C, D은 F 부근인 G(이하 ‘이 사건 거주지’라 한다)에서 2013. 2. 1.부터 2016. 9. 1.까지, 원고 B는 이 사건 거주지에서 2013. 2. 1.부터 2016. 10. 1.까지, 원고 E는 이 사건 거주지에서 2013. 2. 1.부터 2014. 5. 20.까지 각 거주한 주민들이다.
나. H에 위치한 F은 1919년 당시 일본군에 의해 군사비행장으로 개발되었다가 한국전 당시 미 공군이 활주로 길이가 8,000피트에 달하는 비행장으로 재건설하고 F라고 명명하였다.
현재는 I, J, K가 위치해 있는데, 운항 중인 주요 기종은 CH-47, AH-64, UH-60 등이다.
다. 항공기 운항횟수 및 시간, 항공기 운항패턴 1) F의 일별 항공기 운항횟수는 아래와 같은바, 비행은 주로 주말을 제외한 주중에 이루어지고 있고, 심야 시간에도 간헐적으로 비행이 이루어지고 있으며, F의 경우 헬기가 주로 비행하나, 소형 수송기나 정찰기도 비정기적으로 운항되고 있다. 일자 구분 F 2004. 12. 17.∽2004. 12. 23. 2005. 4. 18.∽2005. 4. 24. 일주일 평균 (토, 일요일 포함) 91 주중평균 (토, 일요일 제외) 100 2) 항공기 운항패턴은 착륙시 주로 L리 방면에서 들어와 M리 및 N리 방면으로 선회하여 착륙하고 있다. 라.
항공기소음 1) 항공기소음의 특성 항공기소음은 일반적으로 금속성 고주파음으로 상공에서 다량으로 발생하는 충격음이므로 다른 소음원에 비하여 피해지역이 광범위하다. 특히 헬기의 경우에는 소음발생원은 크게 주회전축, 꼬리회전축 및 엔진의 3가지로 나눌 수 있다. 헬기의 주회전축에 의하여 1차적으로 회전소음과 와류소음이 발생하고, 2차적으로 선행하는 프로펠러가 일으킨 와류를 후속의 프로펠러가 연속적으로 때리면서 일어나는 공기 역학적인 소음(날개충돌소음 이 발생하는데, 위와 같은 소음은 일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