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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원고등법원 2020.04.01 2019노445
도로교통법위반
주문

피고인의 항소를 기각한다.

이유

1. 항소이유 요지

가. 사실오인 및 법리오해 피고인은 이 사건 당시 차량을 운전하면서 목적지를 혼동하여 차선을 변경하는데 그 과정에서 개조된 화물차인 피고인 차량의 전고가 높아 심한 바람에 차체가 흔들린 사실이 있을 뿐이므로, 진로변경 금지 위반, 앞지르기 방법 위반 등의 난폭운전을 한 사실이 없고, 난폭운전의 고의도 없었다.

그럼에도 원심은 이 사건 공소사실을 모두 유죄로 판단하였으니 원심판결에는 사실오인, 법리오해의 위법이 있다.

나. 양형부당 원심이 선고한 형(벌금 300만 원)은 지나치게 무거워서 부당하다.

2. 판단

가. 사실오인 및 법리오해 주장에 관한 판단 1) 사법의 민주적 정당성과 신뢰를 높이기 위해 도입된 국민참여재판의 형식으로 진행된 형사공판절차에서, 엄격한 선정절차를 거쳐 양식 있는 시민으로 구성된 배심원이 사실의 인정에 관하여 재판부에 제시하는 집단적 의견은 실질적 직접심리주의 및 공판중심주의하에서 증거의 취사와 사실의 인정에 관한 전권을 가지는 사실심 법관의 판단을 돕기 위한 권고적 효력을 가지는 것인바, 배심원이 증인신문 등 사실심리의 전 과정에 함께 참여한 후 증인이 한 진술의 신빙성 등 증거의 취사와 사실의 인정에 관하여 만장일치의 의견으로 내린 무죄의 평결이 재판부의 심증에 부합하여 그대로 채택된 경우라면, 이러한 절차를 거쳐 이루어진 증거의 취사 및 사실의 인정에 관한 제1심의 판단은 실질적 직접심리주의 및 공판중심주의의 취지와 정신에 비추어 항소심에서의 새로운 증거조사를 통해 그에 명백히 반대되는 충분하고도 납득할 만한 현저한 사정이 나타나지 않는 한 한층 더 존중될 필요가 있고(대법원 2010. 3. 25. 선고 2009도14065 판결 등 참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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