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gobeta
텍스트 조절
arrow
arrow
부산지방법원 2020.07.14 2019가단20647
채무부존재확인
주문

1. 원고의 청구를 기각한다.

2. 소송비용은 원고가 부담한다.

이유

1. 기초 사실

가. 피고는 부산 연제구 D에 있는 B아파트의 관리를 위하여 위 아파트의 입주자들로 구성된 자치관리기구이다.

나. 원고는 2011. 6. 13. 위 아파트 중 E호(별지 목록 기재 아파트와 같다. 이하 ‘이 사건 아파트’라 한다)에 관하여 소유권이전등기를 마쳤다.

다. 피고는 2019. 11. 29. 원고에게 이 사건 아파트의 관리비예치금 360,000원을 청구하는 납부안내서를 발송하였다. 라.

피고의 관리규약 중 관리비예치금에 관한 내용은 아래와 같다.

관리규약 제56조(관리비예치금) ① 공동주택관리법 제24조에 따라 소유자는 해당 주택을 소유하는 기간 동안 관리비예치금을 관리주체에 예치하여야 한다.

② 소유자가 전출하는 경우에는 양도인과 양수인 간에 그 권리를 상계한다.

다만, 양도자와 양수자가 서로 상계를 하지 않고 양도자가 관리주체에게 관리비예치금의 반환을 요구할 때는 이에 따라 반환하여야 한다.

마. 관련 법령의 내용은 아래와 같다.

공동주택관리법 제24조(관리비예치금) ① 관리주체는 해당 공동주택의 공용부분의 관리 및 운영 등에 필요한 경비(이하 "관리비예치금"이라 한다)를 공동주택의 소유자로부터 징수할 수 있다.

② 관리주체는 소유자가 공동주택의 소유권을 상실한 경우에는 제1항에 따라 징수한 관리비예치금을 반환하여야 한다.

다만, 소유자가 관리비ㆍ사용료 및 장기수선충당금 등을 미납한 때에는 관리비예치금에서 정산한 후 그 잔액을 반환할 수 있다.

③ 관리비예치금의 징수ㆍ관리 및 운영 등에 필요한 사항은 대통령령으로 정한다

[인정 근거] 다툼 없는 사실, 갑 1 내지 3호증, 을 1호증의 각 기재, 변론 전체의 취지

2. 당사자의 주장

가. 원고의 주장 피고의 관리비예치금 채권은 민법 제163조...

arrow