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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문) 대법원 2006. 5. 12. 선고 2005다21593 판결
[손해배상(기)][공2006.6.15.(252),1027]
Main Issues

The case holding that the sea carrier is exempted from liability under Article 789 (2) of the Commercial Act, on the grounds that the color of the biphenyl, which is the cargo, has arisen due to its unique characteristics or the hidden defects, such as the existence of by-products generated in the course of manufacturing, and such color changes are likely to usually occur due to such unique characteristics or hidden defects.

Summary of Judgment

The case holding that the sea carrier is exempted from liability under Article 789 (2) of the Commercial Act, on the grounds that the color of the biphenyl, which is the cargo, has arisen due to its unique characteristics or the hidden defects, such as the existence of by-products generated in the manufacturing process, and such color changes are likely to usually occur due to such unique characteristics or hidden defects.

[Reference Provisions]

Articles 788(1) and 789(2) of the Commercial Act

Plaintiff-Appellant

Samsung Fire and Marine Insurance Co., Ltd. (Law Firm Jeongdong International Law, Attorneys Seo Dong-hee et al., Counsel for the defendant-appellant)

Defendant-Appellee

S. S.S. T.S. T.S. T. M. T.S. (Law Firm Sejong, Attorneys Choi Jong-soo et al., Counsel for the plaintiff-appellant-appellant)

Judgment of the lower court

Seoul High Court Decision 2003Na72322 delivered on March 16, 2005

Text

The appeal is dismissed. The costs of appeal are assessed against the plaintiff.

Reasons

We examine the grounds of appeal.

1. Regarding ground of appeal No. 1

A maritime carrier shall be liable for damages arising from the loss of, damage to, or delay in arrival of the cargo unless it proves that himself, the crew, or other employees of the ship have not neglected due care in relation to the receipt, shipment, suitability, carriage, storage, unloading and delivery of the cargo, but is exempted from liability for compensation when it proves that there was a special nature or hidden defect in the cargo and that the damage in relation to the cargo may normally arise due to such fact (Article 788 and Article 789 (2) 10 of the Commercial Act).

원심판결 이유에 의하면, 이 사건 운송물인 페놀의 선적 후 발행된 선하증권에는 “외관상 양호한 상태로 선적함(Shipped in apparent good order and condition)”이라고 기재되었으며, 선적 직후인 2001. 2. 9. 송하인측 검정인인 인스펙토리트가 선박 내 탱크에서 3개의 샘플을 채취하여 에이에스티엠 디 1686(ASTM D 1686)방식(이하 샘플에 대한 색상수치 측정은 모두 같은 방식으로 이루어짐)으로 측정한 색상수치는 모두 5로서 정상(이 사건 운송계약상 정상으로 간주되는 최대 수치는 20이다)이었는데, 하적 직전인 2001. 4. 2. 선박 내 탱크에서 채취한 샘플의 색상수치는 26으로서 계약상 허용 최대치를 벗어났음이 확인된 사실, 페놀의 용도 및 가격은 그 색상수치에 따라 달라지고 수하인인 삼성물산 주식회사(이하 ‘삼성물산’이라고 한다)는 이 사건 운송물인 페놀을 본래 수입한 용도대로 사용할 수 없어 저렴한 가격에 매각한 사실, 원고는 삼성물산과 이 사건 운송물인 페놀에 관하여 운송물보험계약을 체결한 보험자로서 삼성물산이 위 페놀을 저렴한 가격에 매각함으로써 입은 차액 상당의 손해액을 보험금으로 지급한 사실, 그런데 이 사건 운송물인 페놀은 육상 탱크에서 파이프라인을 거쳐 선박 내 14-C 탱크로 유입되는 방식으로 선적되었고, 선적에 앞서 선박 내 탱크에 대하여 4시간 동안의 냉해수로 닦아내기, 15분간 증류수로 헹구기, 환기, 걸레로 훔치기, 건조의 순서에 따라 청소가 이루어졌으며, 위 인스펙토리트가 그 청소상태를 확인하여 청결증명서(Cleanliness certificate of ships tanks)를 발급한 후 이 사건 운송물이 선적된 사실, 이 사건 선박의 14-C 탱크는 다른 탱크와 완전히 분리된 파이프라인을 가지고 있고 파이프라인의 구조상 하역작업이나 세척작업 후에는 내용물이 탱크나 파이프교차지점으로 흘러가도록 되어 있어 파이프라인에 다른 물질이 잔존하기 어렵게 되어 있는 사실, 이 사건 운송물에 대한 운송 중 보관조건은 운송물의 온도를 섭씨 55° 내지 60°로 유지하되 가열 시에는 하루 섭씨 3° 이상을 가열하지 아니하는 것이었는데, 이 사건 운송물은 운송도중 8일간(2001. 3. 1.부터 3. 6.까지, 3. 24. 및 3. 25.) 섭씨 55° 이하에 있었던 적이 있으나 5° 이상 온도가 저하된 적은 없었고, 가열 시에는 하루 섭씨 3° 이상 가열된 적은 없었던 사실, 선적 직전의 이 사건 운송물의 온도는 섭씨 63.3°였고 이를 보관하고 있던 육상의 탱크의 온도는 섭씨 65.7°였던 사실, 이 사건 운송물은 미국 텍사스주 남동부에 위치한 휴스턴 모바일항에서 열대지역인 파나마운하를 거쳐 약 2개월간 항해하여 대한민국 부산항에 도착한 사실, 한편 선적 당시 채취한 이 사건 운송물의 샘플로는 위 인스펙토리트가 채취한 것 외에도 피고측에서 선박 내 탱크에서 1개, 선박 내 탱크와 연결되는 육상 파이프라인의 끝부분(매니폴드)에서 1개를 각 채취한 것이 있었는데 이 샘플들에 대하여 하적시인 2001. 4. 2. 측정한 색상수치는 탱크 내 채취 샘플이 22, 매니폴드에서 채취한 샘플이 25로서 모두 허용치를 벗어난 사실, 며칠 후인 2001. 4. 9. 위 인스펙토리트가 보관해 온 샘플 3개에 대하여 측정한 색상수치는 여전히 5였으나 2001. 8. 21. 다시 측정한 색상수치는 10, 20 및 30으로 변색이 진행된 사실, 위 인스펙토리트 샘플들은 채취 후 2001. 4. 9.까지는 동결점(섭씨 40.8°) 이하의 저온에서 보관되었던 사실, 이 사건 운송물인 페놀은 이른바 쿠멘 과산화반응(cumene peroxidation) 방식으로 제조되었는데, 이와 같은 방식으로 제조된 페놀에는 라디칼과 같은 매우 불안정한 불순물이 극소량 포함될 수 있고 이러한 경우 온도 상승 없이도 자체적인 반응에 의해 예측 불가능한 불순물이 추가로 생성될 수 있으며 이러한 불순물들로 인하여 페놀이 변색될 수 있고 그 변색과정은 시간의 경과에 따라 가속되며, 위와 같은 부수적인 반응은 온도 상승에 따라 촉진되는 경향이 있는 사실, 쿠멘법에 의하여 제조되는 페놀에 잔존할 수 있는 극미량의 과산화물 등으로 인한 변색을 방지하기 위하여 시약용으로 판매하는 순도 99.99% 이상의 고순도의 페놀에는 안정제(치아인산)를 첨가하기도 하는 사실, 이 사건 운송물을 선적하기 직전에 위 14-C 탱크로 운송한 운송물은 황산이었는데 페놀에 황산을 1:1의 비율로 첨가하였을 경우에는 반응 후에 극미량인 약 100ppm 정도의 황산만이 잔존하고 나머지 황산은 전부 페놀-4-술폰산이 되며 페놀에 황산을 100:1 또는 10:1의 비율로 첨가하였을 경우에는 황산은 전부 페놀과 반응하여 페놀-4-술폰산으로 되고 황산은 잔존하지 아니하는 사실, 페놀은 그 순도가 99% 이상인 경우에는 황산을 첨가하더라도 그 첨가 자체만으로는 전혀 변색되지 아니하고 그 순도가 98.5%인 경우에는 변색되기는 하지만 그와 같은 변색은 첨가하는 순간에 일어나고 그 이후 시간의 경과에 따라 변색이 진행되지는 않는 사실, 이 사건 운송물인 페놀은 순도가 99.99%인 사실, 페놀은 섭씨 55°를 기준으로 하여 상하 섭씨 5°의 온도변화를 주더라도 변색되지는 아니하는 사실, 황산은 유독성이고 강렬하고 자극적인 냄새가 나기는 하지만 위 14-C 탱크의 내벽 재질인 스테인레스 스틸을 부식시키지는 않으며, 스테인레스 스틸, 철, 또는 황이 페놀에 첨가되더라도 그 자체만으로는 페놀이 변색되지는 않는 사실을 알 수 있는바, 이와 같은 사실을 앞서 본 법리에 비추어 살피건대, 이 사건 운송물인 페놀은 그 제조과정에서 생성되는 부산물로 인하여 변색될 수 있는 가능성이 있는 물질인 점, 이 사건 운송물인 페놀이 육상탱크에서 파이프라인을 통하여 선박 내 탱크로 곧바로 선적되는 과정에서 이물질이 유입될 가능성은 없어 보이는 점, 이 사건 운송물인 페놀은 그 직전 운송물인 황산의 잔존이나 운송용기인 14-C 탱크의 재질로 인하여 변색된 것으로는 볼 수 없다는 점, 선적 당시 육상 파이프라인의 끝부분에서 채취하여 따로 운송한 샘플 역시 탱크 내에 보관되어 운송된 페놀과 동일한 정도의 변색을 보인 점, 인스펙토리트에서 채취한 샘플들은 하적 당시까지 변색되지 않았지만 그 후 변색이 진행된 것으로 보아 그 전에 변색이 진행되지 않은 것은 동결점 이하의 온도에서 보관된 때문으로 보이는 점, 운송 중 일시적으로 발생한 섭씨 5° 범위 내에서의 온도 하락은 이 사건 운송물인 페놀의 변색과는 무관하다고 보이는 점 등에 비추어, 이 사건 운송물인 페놀은 그 자체의 특수한 성질이나 제조과정에서 생성된 부산물의 존재 등 숨은 하자로 인하여 변색된 것이고, 그와 같은 변색은 그 특수한 성질이나 숨은 하자로 인하여 보통 생길 수 있는 것이라고 봄이 상당하다 할 것이다.

In the same purport, the court below accepted the defendant's defense for exemption from liability and dismissed the plaintiff's claim, and the court below seems to have also included the purport of recognizing that the change of the color of the biphenyl, which is the cargo of this case, is ordinarily likely to occur due to its unique nature or the hidden defect, such as the existence of by-products generated in the manufacturing process, and therefore, there is no error of law such as misunderstanding of legal principles as to the carrier's exemption from liability under Article 789 (2)

2. Regarding ground of appeal No. 2

According to the reasoning of the judgment of the court below, the court below stated that the defendant's negligence is presumed only by the facts of the judgment, without specifying which judgment on the selective claim for damages arising from the plaintiff's tort liability and non-performance liability, and that the defendant's negligence is presumed, and that the plaintiff's assertion on the ground of the change of the color of the cargo of this case, which is the cargo of this case, is not recognized, and that the defendant's reason for the exemption of the defendant's assertion is recognized in light of the fact that the plaintiff's assertion is not appropriate. However, since it is obvious that the court below did not recognize the defendant's reason for exemption of the defendant's assertion on the ground that the change of the cargo of this case is not recognized as the ground for tort liability, and it does not recognize the defendant's reason for exemption of the

3. Conclusion

Therefore, the appeal is dismissed, and the costs of appeal are assessed against the losing party. It is so decided as per Disposition by the assent of all participating Justices.

Justices Lee Hong-hoon (Presiding Justic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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