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gobeta
텍스트 조절
arrow
arrow
기각
연부연납가산금에 대한 가산율 적용시 연부연납 신청당시의 이자율을 적용하여 고지한 처분의 당부
조세심판원 조세심판 | 조심2017중4008 | 상증 | 2017-10-30
[청구번호]

[청구번호]조심 2017중4008 (2017. 10. 30.)

[세목]

[세목]상속[결정유형]기각

[결정요지]

[결정요지]연부연납제도에 따른 가산금은 신청 당시 ‘미래 시점’에 대한 기한의 이익 상당액을 가산하기 위하여 가산금을 산정하는 것인데 반하여, 국세환급가산금은 각 기간별로 이자율을 적용하여 ‘현재 시점’의 환급가산금을 결정하는 것이므로 양자의 가산금 산정방식을 동일하게 취급하기는 어려운 점 등에 비추어 연부연납 신청 당시의 이자율을 적용하여 산정한 가산금을 가산하여 증여세 연부연납세액 등을 고지한 처분은 잘못이 없음

[관련법령]
[참조결정]

[참조결정]조심2017서2859

[주 문]

심판청구를 기각한다.

[이 유]

1. 처분개요

가. 청구인은 2015.1.10. 배우자 OOO의 사망에 따라 상속세를 신고하면서 OOO원에 대하여 2015.7.31. 연부연납을 신청하였고, 처분청은 2015.9.10. 신청 당시의 가산율(2.5%)을 적용하여 산정한 가산금을 포함하여 아래 <표>와 같이 연부연납을 허가하였다.

나. 위 허가내용에 따라 처분청은 2017.6.9. 청구인에게 위 2회차 분납분 연부연납세액 OOO원을 각 고지하였다.

다. 청구인은 이에 불복하여 2017.8.7. 심판청구를 제기하였다.

2. 청구인 주장 및 처분청 의견

가. 청구인 주장

「상속세 및 증여세법」(이하 “상증법”이라 한다)에서는 연부연납의 가산율을 「국세기본법 시행령」제43조의3 제2항에 따른 국세환급가산금 이자율을 따르도록 규정하고 있고, 「국세기본법 시행령」은 다시 국세환급가산금 이자율을 같은 법 시행규칙 제19조의3에 위임하고 있으며, 시행규칙 부칙에서는 이자율을 동 규칙 시행 이후의 기간분에 대하여 적용하도록 규정하고 있다.

국세환급가산금과 연부연납가산금은 채무가 발생한 시점부터 채무을 이행할 때까지의 기간 경과분에 대한 이자의 성격이라는 점에서 다를 바가 없고, 위와 같이 연부연납가산금도 국세환급가산금 이자율을 따르도록 규정된 점에서 본다면, 연부연납가산금은 국세환급가산금 계산 방식과 동일하게 이자율을 개정 기간별로 구분하여 산출하는 것이 합리적이고, 상증법에서 별도로 특정 시점의 이자율이라고 정함이 없는 한 시행령 및 시행규칙에 정하는 바에 따라 해석하는 것이 조세법률주의 측면에 부합한다.

따라서, 처분청이 고지한 연부연납가산금은 2016.8.1.부터 2017.3.14. 기간분에 대하여는 연 1.8%, 2017.3.15. 이후부터 2017.7.31. 기간분에 대하여는 연 1.6%의 가산율을 적용하여 가산금을 경정하는 것이 타당하다.

나. 처분청 의견

기획재정부 예규(재산세제과-336, 2017.5.23.)에서 상증법 시행령 제69조에 따른 연부연납가산금의 가산율은 「국세기본법 시행령」제43조의3 제2항 및 같은 법 시행규칙제19조의3에 따른 이자율을 말하며, 동 이자율은최초로 연부연납을 신청하는 분부터 적용하는 것이라고 해석하고 있는바, 위 예규와 관련 법령 등에 따라연부연납 신청 당시의 이자율(2.5%)을 적용한 처분은 잘못이 없다.

3. 심리 및 판단

가. 쟁점

증여세 연부연납가산금에 대한 가산율 적용시 신청 당시의 이자율을 이후 기간분에 그대로 적용하는 것이 타당한지 여부

나. 관련 법령 등 : <별지 기재>

다. 사실관계 및 판단

(1) 청구인은 2015.1.10. 상속세 OOO원에 대하여 2015.7.31. 연부연납을 신청하여 위 <표1>과 같이 허가를 받았다.

(2) 상증법 시행령 제69조는 연부연납가산금 가산율을 2010.2.18. 이전까지는 국세청 고시로 정하도록 규정하고 있었으나, 2010.2.18. 대통령령 제22042호로 개정하여「국세기본법 시행령」상 국세환급가산금의 이자율을 따르도록 하면서 부칙에서 동 시행일 이후 연부연납을 신청하는 분부터 적용하도록 규정하다가, 2016.2.5. 대통령령 제 26960호로 개정시 “연부연납 신청일 현재”라는 문언을 추가하여 연부연납 신청일 현재 이자율을 각 기간분에 적용하도록 명백히 규정하면서 부칙에서 시행일 이후 상속이 개시되거나 증여받는 경우부터 이를 적용하고 있다.

(3) 국세환급가산금의 이자율은「국세기본법 시행령」과 같은 법 시행규칙 및 부칙 등에서 규정하고 있는바, 그 개정연혁을 요약하면 아래 <표3>과 같다.

<표3> 국세환급가산금의 가산율 및 근거 규정

적용기간

(개정시 고시 또는 법령 부칙으로 명시)

가산율

근거 규정

2015.3.6. 이후 기간분에 대하여 적용

연 1천분의 25

「국세기본법 시행규칙」제19조의3

2016.3.7. 이후 기간분에 대하여 적용

연 1천분의 18

「국세기본법 시행규칙」제19조의3

2017.3.15. 이후 기간분에 대하여 적용

연 1천분의 16

「국세기본법 시행규칙」제19조의3

(4) 기획재정부장관은 연부연납기간 중에 개정된 연부연납 가산율을적용할 수 있는지에 관한 질의에 대하여 개정된 가산율은 최초로 연부연납을 신청하는 분부터 적용하는 것으로 회신(재산세제과-336, 2017.5.23., 재산세제과-35, 2014.1.13.)하였는바, 신청 당시 적용되는 국세환급가산금 이자율을 적용하여 각 회분 연부연납가산금을 확정하여야 한다는 입장이다.

(5)이상의 사실관계 및 관련 법령 등을 종합하여 살피건대, 연부연납제도는 상속세 및 증여세의 경우 세액이 거액인 경우가 많고 취득재산도 부동산 등 환가에 상당한 기간이 필요한 재산인 경우가 많아 국세수입을 해하지 아니하는 한도에서 납세의무자에게 분할 납부 및 기한유예의 편익을 제공하려는 데에 그 취지가 있는바(대법원 1992.4.10. 선고 91누9374판결, 같은 뜻임),

연부연납가산금은 신청 당시 ‘미래 시점’에 대한 기한의 이익 상당액을 가산하기 위하여 가산금을 산정하는 것인데 반하여, 국세환급가산금은 국세납부일을 기산일로 하여 환급금을 지급 결정하는 날까지 이전의 기간에 대하여 각 기간별로 이자율을 적용하여 ‘현재 시점’의 환급가산금을 결정하는 것이므로 양자의 가산금 산정방식을 반드시 동일하게 하여야 하는 것은 아닌 점,

연부연납가산금의 성격은 조세의무의 이행지체에 따른 지연손해금의 성격을 가지는 일반적인 가산금과는 달리 납부기한을 연기받음에 따른 약정이자에 상당하는 것이지만 부대세의 일종인 점에서 연부연납이 허가된 경우에 그 부대세로서 납부하는 연부연납가산금도 「국세기본법」제35조 제1항 소정의 국세 또는 가산금에 포함되어 조세우선권이 인정된다고 보아야 할 것(대법원 2001.11.27. 선고 99다22311판결, 같은 뜻임)인바, 국세우선의 원칙과 사법상 거래질서 안정의 상호관계에 있어 담보권자의 예측가능성 침해와 과세관청의 자의를 배제하기 위해서는 과세관청이 갖는 조세우선특권의 범위를 미리 확정할 필요가 있는 점,

기획재정부장관은 연부연납기간 중에 개정된 연부연납가산금 가산율을 적용할 수 있는지 여부에 대하여 두 차례에 걸쳐 각 회분의 연부연납가산금의 가산율은 연부연납 신청 당시의 이자율이 적용되는 것이라고 회신하였고, 2016.2.5. 대통령령 제 26960호로 개정된 상증법 시행령 제69조는 위 유권해석을 반영하여 이를 명확히 한 확인적 규정으로 보이는 점,

연부연납제도는 국세징수절차상 일시납부의 원칙에 대한 예외로서 납세의무자에게 분할납부 및 기한유예의 권익을 법으로 보장한 것인데, 연부연납가산금에 대하여 각 납부시마다 당시 금리가 적용된다고 해석하는 경우 금리가 인상되는 상황에서는 종전 분납분의 가산금보다 높아진 가산율이 적용되어 납세자는 증가된 가산금을 부담하게 되어 불리하며, 가산금 증가로 인한 과세관청의 추가담보 요구시 이에 응하지 못할 경우 연부연납 허가 취소 및 일시 징수의 불이익이 발생할 수 있어 납세자의 예측가능성을 침해하고 조세법률관계의 안정성에도 반하게 되는 점 등에 비추어 연부연납 허가시 동 가산금은 신청일 현재 국세환급가산금 이자율을 적용하여 산정함이 타당해 보인다(조심 2017서2859, 2017.9.8. 합동회의, 같은 뜻임).

따라서, 처분청이 연부연납 신청 당시의 이자율인 연 1천분의 25를 적용하여 산정한 가산금을 가산하여 청구인에게 2회차 상속세 분납분을 고지한 처분은 달리 잘못이 없는 것으로 판단된다.

4. 결론

이 건 심판청구는 심리결과 청구주장이 이유 없으므로 「국세기본법」제81조제65조 제1항 제2호에 의하여 주문과 같이 결정한다.

<별지>

<별지> 관련 법령 등

제71조【연부연납】① 납세지 관할세무서장은 상속세 납부세액이나증여세 납부세액이 2천만원을 초과하는 경우에는 대통령령으로 정하는방법에 따라 납세의무자의 신청을 받아 연부연납을 허가할 수 있다. 이 경우 납세의무자는 담보를 제공하여야 하며, 「국세기본법」제29조 제1호부터 제5호까지의 규정에 따른 납세담보를 제공하여 연부연납 허가를 신청하는 경우에는 그 신청일에 연부연납을 허가받은 것으로 본다.

② 제1항에 따른 연부연납의 기간은 다음 각 호의 구분에 따른 기간의범위에서 해당 납세의무자가 신청한 기간으로 한다. 다만, 각 회분의분할납부 세액이 1천만원을 초과하도록 연부연납기간을 정하여야 한다(각 호 생략).

제72조【연부연납 가산금】제71조에 따라 연부연납의 허가를 받은 자는 다음 각 호의 어느 하나에 규정한 금액을 각 회분의 분할납부 세액에 가산하여 납부하여야 한다.

1. 처음의 분할납부 세액에 대해서는 연부연납을 허가한 총세액에 대하여 제67조와 제68조에 따른 신고기한 또는 납세고지서에 의한 납부기한의 다음 날부터 그 분할납부 세액의 납부기한까지의 일수에 대통령령으로 정하는 비율을 곱하여 계산한 금액

2. 제1호 외의 경우에는 연부연납을 허가한 총세액에서 직전 회까지 납부한 분할납부 세액의 합산금액을 뺀 잔액에 대하여 직전 회의 분할납부 세액 납부기한의 다음 날부터 해당 분할납부기한까지의 일수에대통령령으로 정하는 비율을 곱하여 계산한 금액

제69조【연부연납 가산금의 가산율】법 제72조 제1호 및 제2호에서“대통령령으로 정하는 비율”이란 「국세기본법 시행령」제43조의3 제2항에 따른 이자율을 말한다.

제69조【연부연납 가산금의 가산율】법 제72조 제1호 및 제2호에서“대통령령으로 정하는 비율”이란 연부연납 신청일 현재 「국세기본법 시행령」제43조의3 제2항에 따른 이자율을 말한다.

부칙 <제26960호, 2016.2.5.>

제1조【시행일】이 영은 공포한 날부터 시행한다.

제2조【일반적 적용례】이 영은 이 영 시행 이후 상속이 개시되거나증여받는 경우부터 적용한다.

제52조【국세환급가산금】세무서장은 국세환급금을 제51조에 따라 충당하거나 지급할 때에는 대통령령으로 정하는 국세환급가산금 기산일부터 충당하는 날 또는 지급결정을 하는 날까지의 기간과 금융회사 등의 예금이자율 등을 고려하여 대통령령으로 정하는 이자율에 따라 계산한 금액(이하 "국세환급가산금"이라 한다)을 국세환급금에 가산하여야 한다.

제43조의3【국세환급가산금】② 법 제52조에서 "대통령령으로 정하는 이자율"이란 시중은행의 1년 만기 정기예금 평균 수신금리를 고려하여 기획재정부령으로 정하는 이자율을 말한다.

제19조의3【국세환급가산금의 이율】영 제43조의3 제2항에서 “기획재정부령으로 정하는 이자율”이란 연 1천분의 25를 말한다.

부칙 <제467호, 2015.3.6.>

제1조【시행일】이 규칙은 공포한 날부터 시행한다.

제2조【국세환급가산금의 이율에 관한 적용례】제19조의3의 개정규정은 이 규칙 시행 이후 기간분에 대하여 적용한다.

제19조의3【국세환급가산금의 이율】영 제43조의3 제2항에서 “기획재정부령으로 정하는 이자율”이란 연 1천분의 18을 말한다.

부칙 <제543호, 2016.3.7.>

제1조【시행일】이 규칙은 공포한 날부터 시행한다.

제2조【국세환급가산금의 이율에 관한 적용례】제19조의3의 개정규정은 이 규칙 시행 이후 기간분에 대하여 적용한다.

제19조의3【국세환급가산금의 이율】영 제43조의3 제2항에서 “기획재정부령으로 정하는 이자율”이란 연 1천분의 16을 말한다.

부칙 <제611호, 2017.3.15.>

제1조【시행일】이 규칙은 공포한 날부터 시행한다.

제2조【국세환급가산금의 이율에 관한 적용례】제19조의3의 개정규정은 이 규칙 시행 이후

arrow