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gobeta
텍스트 조절
arrow
arrow
서울고등법원 2016.01.13 2015누32065
시정명령및과징금납부명령취소
주문

1. 원고의 청구를 기각한다.

2. 소송비용은 원고가 부담한다.

이유

1. 인정되는 사실

가. 원고 등의 지위 원고와 대림산업 주식회사(이하 편의상 주식회사의 경우 그 법인명 중 ‘주식회사’ 부분을 따로 적지 않는다), 포스코건설, 현대건설 및 현대산업개발(이하 통칭하여 ‘원고 등 5개 건설사’라 한다)은 건축 및 토목공사업 등을 사업목적으로 하는 법인으로서 ‘독점규제 및 공정거래에 관한 법률’(이하 ‘공정거래법’이라 한다) 제2조 제1호에서 규정하는 사업자에 해당한다.

나. 국내 공공 공사 입찰 개요 (1) 국내 공공 공사의 입찰 방식은 크게 ① 설계ㆍ시공 분리 입찰, ② 설계ㆍ시공 일괄 입찰, ③ 대안 입찰로 나누어진다.

그중 대안 입찰은 원안 입찰과 함께 입찰자의 의사에 따라 제3의 대안이 허용되는 입찰 방식을 말한다.

즉 발주처가 작성한 실시설계서상의 공종 중 대체 가능한 공종에 대하여 기본 방침의 변경 없이 원안과 동등 이상의 기능과 효과를 가진 신공법ㆍ신기술ㆍ공기 단축 등을 반영하여 발주처의 실시설계서상 가격보다 더 낮으면서 공사기간을 초과하지 않는 방법으로 시공하는 것이 허용되는 입찰을 말한다.

(2) 대안 입찰의 입찰 절차와 낙찰자 결정 방식은 아래 표와 같다.

[대안 입찰의 입찰 절차] [대안 입찰의 낙찰자 결정 방식]

다. 포항영일만항 외곽시설 축조 공사의 입찰 (1) 포항영일만항 외곽시설(2-1 단계) 축조 공사(이하 ‘이 사건 공사’라 한다)는 포항영일만항의 북방파제 1,025.64m 구간을 축조하는 것으로서 총 사업비가 약 2,809억 원에 이르는 대규모 국책사업이다.

이 사건 공사의 입찰은 2009. 9. 2. 공고되어 대안 입찰 방식으로 진행되었고, 가격 점수에 40%, 설계 점수에 60%의 가중치를 부여하여 이를 합산한 점수가 가장 높은 사업자를 낙찰자로 결정하기로...

arrow