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gobeta

준강간 무죄 판례

준강간은 피해자가 술이나 약을 먹고 정신이 없는 상태에서 성관계하는 범죄입니다. 준강간 사건에서는 주로 1) 정신이 없는 상태였는지, 2) 성관계가 실제 있었는지가 주요 쟁점이 됩니다.

 

대구지방법원 김천지원 2008.1.11.선고 2007고합57 판결

혐의

인정 사실

무죄 근거

처음 만난 사이인 피해자가 수면제를 먹고 의식이 없는 상태에서 준강간하였다. 

① 피고인과 피해자는 초면이다.

② 피해자는 초면인 피고인에게 핸드폰을 빌려서 헤어진 전 남자친구에게 전화하여 만나자고 하였으나 거절당하였다.

③ 피고인과 피해자는 함께 잔디밭으로 갔다.

④ 피고인과 피해자는 잔디밭에서 성관계를 했다.

⑤ 피고인은 성관계 후 피해자를 두고 집으로 돌아갔다.

⑥ 피해자는 성관계 후 혼자 집으로 돌아갔다.

① 피해자가 수면제를 먹은 후 시간이 지나서 성관계할 때 의식이 흐렸는지 불확실하다.

② 피해자 전 남자친구가 피해자와 통화하였지만 아무런 조치도 취하지 않을 걸 보면, 피해자가 그렇게 정신이 없지 않았을 수 있다.

③ 피해자가 전 남자친구의 거절 때문에 홧김에 초면인 남자와 성관계했을 가능성이 있다.

위 사건에서는 피해자의 성기에서 피고인의 정액이 나왔기 때문에 성관계 자체는 부인할 수 없었습니다.

 

그러나 법원은 피해자가 성관계 당시 정신을 잃은 상태는 아니라서 합의에 의한 성관계로 볼 수 있다는 취지에서 무죄를 선고하였습니다.

 

처음 만나 핸드폰을 빌리기만 한 사이에 실외 잔디밭에서 합의로 성관계를 한다는 것은 생각하기 어려운 일이고, 준강간이 인정될 수 있는 사건입니다.

그러나 수면제 복용과 성관계 사이 시차를 강조하고, 피해자에게 피고인과 성관계 할 동기가 있었다는 점이 반영되어 무죄가 선고된 것으로 보입니다.

 

처음 만난 사이에서 이런 문제가 발생했다면, 수사기관에서 피해자의 인적사항을 진술하는 게 무죄의 증거가 될 수 있습니다. 피해자와 합의한 성관계 중이나 후에 피해자로부터 인적사항을 들었다는 증거가 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울산지방법원 2017.4.21. 선고 2016고합197 판결

혐의인정 사실무죄 근거
피고인은 피해자의 집에서 피해자와 술을 마시다 피해자가 만취하여 정신을 잃자 성관계하였다.

① 피고인은 사장, 피해자는 직원이었다.

② 피해자는 피고인으로부터 해고당하였다.

③ 피고인은 피해자에게 복직에 대해 이야기해 보자며 만나 피해자의 집 앞에서 술을 마셨다.

④ 피고인과 피해자는 술을 마신 후 함께 피해자의 집으로 가서 술을 더 마시고 성관계했다.

⑤ 피고인과 피해자는 성관계 다음 날 함께 해장국을 먹었다.

⑥ 피고인은 해장국을 먹으며 피해자에게 복직은 불가능하다고 말했다.

① 피해자의 진술이 오락가락한다.

② 피해자가 평소 주량에 비해 많은 술을 마시지 않았다.

③ 피해자가 집까지 자기 발로 가서 문을 열었으므로 만취한 것으로 보이지 않는다.

④ 피해자가 복직이 거부되자 무고하였을 가능성이 있다.

위 사건에서는 피해자의 성기에서 피고인의 정액이 나왔기 때문에 성관계는 인정되었습니다.

 

이 사건에서 유일한 증거는 피해자의 진술뿐이었는데, 피해자의 진술이 다소 오락가락하는 모습을 보였기 때문에 법원은 이 진술을 믿기 어렵다고 판단한 것으로 보입니다.

 

창원지방법원 2015.5.26. 선고 2014고합318 판결

혐의인정 사실무죄 근거
피고인은 회식 후 만취한 피해자를 데려다주다가 모텔로 데려가 성관계하였다. 피해자의 성기에서 피고인의 DNA가 발견되었다.

① 모텔 CCTV를 보면, 피해자가 똑바로 걷는다.

② 피해자가 성관계 후 바로 신고한 걸 보면, 정신을 잃을 정도는 아니었다.

수사가 빨리 시작 되어 모텔 CCTV가 확보되었고, 여기에 피해자가 똑바로 걷는 모습이 촬영되어 있었습니다. 모텔 CCTV는 보관 기간이 짧은 경우가 많아서 수사가 시간이 지난 후 이뤄졌으면 무죄의 근거가 발견되지 않을 수 있었습니다.

 

그리고 오히려 빠른 신고가 정신이 없는 상태가 아니었다는 근거가 된 특이한 사건이기도 합니다.

 

다만, 똑바로 걷는 것과 만취의 관련성에 대해서는 보다 신중하고 과학적인 분석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 만취했지만 똑바로 걷거나 정신은 멀쩡한데 휘청대는 경우도 있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박성남 변호사와 준강간 상담하러 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