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gobeta
본 영문본은 리걸엔진의 AI 번역 엔진으로 번역되었습니다. 수정이 필요한 부분이 있는 경우 피드백 부탁드립니다.
텍스트 조절
arrow
arrow
(영문) 대전지방법원 천안지원 2019.11.20 2018고합231
강간
주문

피고인을 징역 4년에 처한다.

피고인에게 80시간의 성폭력 치료프로그램 이수를 명한다....

이유

범 죄 사 실

피고인은 2018. 1. 중순경 천안시 B아파트 C호에 있는 피고인의 주거지에서 피해자 D(여, 38세, 지적장애 3급)와 함께 술을 마시던 중 피해자를 강간하기로 마음먹고, 피해자를 이불 위에 눕히려 하고, 피해자가 “옷을 벗기지 말아라”라고 말을 하며 반항하자 손바닥으로 피해자의 몸 부위를 때리며 피해자의 반항을 억압한 다음 피해자의 옷을 벗기고 피해자의 음부에 피고인의 성기를 삽입하여 피해자를 강간하였다.

증거의 요지

1. 피고인의 일부 법정진술

1. 증인 E의 일부 법정진술

1. 피고인에 대한 각 경찰, 검찰 피의자신문조서

1. 영상녹화 CD, 면담 CD에 수록된 피해자의 각 진술

1. 전문가의견서, 설명(의견)서

1. 내사보고(피해사실에 대한 112신고관련)

1. 장애인증명서 피고인 및 변호인의 주장에 관한 판단

1. 주장의 요지 피해자가 피고인의 집에 찾아와 함께 술을 마신 후 피해자가 스스로 옷을 벗고 옆에 누워 합의에 의한 성관계를 하였을 뿐이고, 그 과정에서 폭행이나 협박은 없었다.

피해자와 성관계를 한 후 아침에 일어나보니 피해자가 160만 원이 들어 있는 피고인의 돈가방을 가지고 갔고, 피고인이 이를 신고하자 피고인을 이 사건으로 무고한 것이다.

2. 판단 의사표현능력 및 자기방어력이 부족한 지적장애인을 대상으로 한 성폭력 사건에서 피해자의 진술이 피고인의 혐의에 대한 유일한 증거인 경우, 지적장애인인 피해자의 진술이 일관되지 못하다

거나 명료하지 못하다는 이유로 쉽게 그 신빙성이나 증명력을 배척하는 것은 지적장애인의 사리분별력과 지적 능력, 인지적 특성, 성적 자기 방어능력의 수준 등을 제대로 반영하지 못해 결과적으로 지적장애인 대상 성폭력범죄 사건의 처벌에 공백이 생기고,...

arrow