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권리범위확인(디)][미간행]
[1] 디자인의 유사 여부에 대한 판단 기준
[2] 명칭이 “젓가락”인 등록디자인 “
[1] 대법원 1996. 1. 26. 선고 95후1135 판결 (공1996상, 791) 대법원 2006. 1. 26. 선고 2005후1257 판결
원고 주식회사 (소송대리인 법무법인 율촌 담당변호사 최정열외 2인)
피고 주식회사 (소송대리인 법무법인 케이씨엘 담당변호사 이재환외 3인)
원심판결을 파기하고, 사건을 특허법원에 환송한다.
상고이유(상고이유서 제출기간 경과 후에 제출된 상고이유보충서의 기재는 상고이유를 보충하는 범위 내에서)를 판단한다.
디자인의 유사 여부는 이를 구성하는 각 요소를 분리하여 개별적으로 대비할 것이 아니라 그 외관을 전체적으로 대비 관찰하여 보는 사람으로 하여금 상이한 심미감을 느끼게 하는지의 여부에 따라 판단하여야 하고, 이 경우 디자인을 보는 사람의 주의를 가장 끌기 쉬운 부분을 요부로서 파악하고 이것을 관찰하여 심미감에 차이가 생기게 하는지 여부의 관점에서 그 유사 여부를 결정하여야 한다 ( 대법원 1996. 1. 26. 선고 95후1135 판결 | 대법원 1996. 1. 26. 선고 95후1135 판결 | 대법원 1996. 1. 26. 선고 95후1135 판결 | 대법원 1996. 1. 26. 선고 95후1135 판결 , 대법원|95후1135|00|판결"> 대법원 1996. 1. 26. 선고 95후1135 판결 5후1257| 대법원 1996. 1. 26. 선고 95후1135 판결 |판결"> 대법원 2대법원|95후1135|00|판결"> 대법원 1996. 1. 26. 선고 95후1135 판결 6. 1. 26. 선고 2대법원|95후1135|00|판결"> 대법원 1996. 1. 26. 선고 95후1135 판결 5후1257 판결 등 참조).
위 법리와 기록에 비추어 살펴본다.
명칭이 “젓가락”인 이 사건 등록디자인(등록번호 제315223호)과 확인대상디자인의 전체적인 형상과 모양이 잘 나타나는 사시도, 정면도 및 평면도를 대비하여 볼 때, 이 사건 등록디자인 “
그럼에도 원심은 양 디자인을 대비·판단함에 있어 손가락 삽입부의 상대적인 배치와 각도 및 형상이 동일하거나 극히 유사하고, 캡 부분 등의 형상의 차이는 상업적·기능적 변형에 불과하여 전체적인 심미감에 차이가 없다는 이유 등으로 확인대상디자인이 이 사건 등록디자인과 유사하여 그 권리범위에 속한다고 판단하고 말았으니, 원심판결에는 등록디자인의 권리범위 및 디자인의 유사 여부의 판단에 관한 법리를 오해하여 심리를 다하지 아니함으로써 판결 결과에 영향을 미친 위법이 있다. 이를 지적하는 상고이유의 주장은 이유 있다.
그러므로 원심판결을 파기하고, 사건을 다시 심리·판단하게 하기 위하여 원심법원에 환송하기로 하여, 관여 대법관의 일치된 의견으로 주문과 같이 판결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