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gobeta
텍스트 조절
arrow
arrow
기각
경정청구 대상 여부(기각)
조세심판원 조세심판 | 국심2006전1257 | 개소 | 2006-07-26
[사건번호]

국심2006전1257 (2006.07.26)

[세목]

개별소비

[결정유형]

기각

[결정요지]

영업장면적이 40평 이하인 유흥주점은 국세청의 지침상 특별소비세의 과세대상이 아니라 하여 기왕에 자진신고·납부한 특별소비세를 환급하여 달라는 경정청구를 거부한 처분은 타당함

[관련법령]

특별소비세법 제1조【과세대상과 세율】

[참조결정]

국심2005서1992 /

[주 문]

심판청구를 기각합니다.

[이 유]

1. 처분개요

청구인은 2002년 1월 초부터 OOOO OOO OOO OOO번지 건물 지하 18.84평(62.31㎡, 이하 “쟁점사업장”이라 한다)에서 OOO라는 상호로 OO시장으로부터 유흥주점허가를 받아 유흥음식점을 운영하면서 쟁점사업장에서 2004년 1월부터 12월까지 2004년 귀속 특별소비세 11,717,700원, 교육세 3,515,300원, 합계15,232,910원을 신고·납부하였으나, 국세청장이 1999년 7월부터 시행하는 “제2단계유흥주점과세정상화지침” 상 특별소비세 과세대상은 유흥주점 사업장 면적이 40평 이상인 사업장이므로 청구인이 이미 납부한 특별소비세 등15,232,910원을 환급하여 달라는 경정청구를 2005. 10. 13. 처분청에 제출하였다.

처분청은 국세청의 “제2단계유흥주점과세정상화지침”상 과세대상은 내부적인 업무지침일 뿐 청구인의 사업장이 특별소비세과세대상이 아니라고 견해를 표명한 것이 아니라는 이유로 2005. 11. 19. 경정청구에 대하여 거부처분을 하였다.

청구인은 이에 불복하여 2006. 12. 22. 이의신청을 거쳐 2006. 4. 11. 이 건 심판청구를 제기하였다.

2. 청구인 주장 및 처분청 의견

가. 청구인 주장

국세청장이 1999년부터 현재까지 시행하고 있는 “제2단계유흥주점과세정상화지침” 상 사업장면적 40평 이하의 사업자에게는 특별소비세를 과세하지 아니한다는 내용은 국세기본법 제18조 제1항에 따라 유흥주점사업자에게 일반적으로 받아들여진 세법의 해석이고, 특별소비세 과세관행이며, 일선 세무서장이 시행하고 있는 과세기준으로

청구인의 사업장 주변에 청구인과 비슷한 사업장면적을 갖고 운영하는 다른 사업장 OOOOOO 등 20여개 사업장에 대하여는 특별소비세를 결정하거나 경정한 사실이 없으며,

청구인도 2004년 12월까지는 특별소비세를 신고·납부하였으나 2005년 1월 이후 신고·납부하지 아니하였음에도 처분청은 청구인의 특별소비세 무신고에 대하여 경정한 사실이 없다.

이와 같이 쟁점사업장에 대하여 특별소비세를 신고하지 않도록 되어 있음에도 청구인이 이를 잘 알지 못하여 신고하였으며, 기준면적미만의 사업자가 신고 후에 잘못을 알고 경정청구한 경우에 이를 거부한 처분은 부당하다.

나. 처분청 의견

청구인은 쟁점사업장에 대하여 OOOOOOOOO OOOOOOOO OO OOOO OO OOOOOO OO OOOO OOOOO OOOOOO OOOOOO OOOOOOO O OOOO OOOOOOO O OOOOOOO OOOO,

OOOO OOOOO OOOOOOOOOOOOOOOOOO OOO OOOO OOO OOOO, OOOO OO OO OO OOO OOOO OOOO OOOOOOO OO OO OOO OOOOO O OOOO, OOOO OOO OOOOO OOO OOOOOOOO OOOO OO OOO OOOO OOOO OOOOOOO OOOO OOOOOOO OOO OOOOO OOO OOO OOOOO

OO OO O OO

OO OO

OOOOOO OOO OOO OOOOO OOOO OOO OOOOOO OOOOO OOO OO OOO OOOOOOOO OOOOOO OOOO OOO OOOOO OOO OOO OO

OO OOOO

(O) OOOOOO OOO OOOOOO OOO O OOOOOO OOO OOOOOO OOOO OOOO O OOO OOOOO OOOOOOO OOO OOOOO

O OOOOOOO OOO OOOOOO OOOO OO(OO OOOOOOOOO OO)O O OOO OOO OOO

OOOOOOOOOO OOOOOO OO OO OOO OO OOOOOOO OOOOO OO

O 「OOOOO」 OO OOO OOO OOO OOO OO OOOO OOOO OOO OOOO OOOOOOO OOOO OOOO OO OO OOOOOOO OOO

(O) OOOOO OOO OOO (OOO OO) O OOOOOOOO OOO OO OOO OOOOO O OOO OO OOO OOO

OO OOOOO

OO OOOOOO O OO OOO OOOOOOO OOOOO OOOOOO OOO OOOOO OOO O OO OOO OOO OOOO OO OO OOO OOOO OO

(O) OOOOO OOOO OOOOOOO OOOO O OOO OOOO OOOO OOO OO OOO OOO OOO OOOOOO O OOO OOOO OOOO OO OOO

(O) OOOOO OOOO OOOOOO OO, OOOOO OOO O OOO OOOOOO OOOO OOO OOO OO OOO OOOOO OOO OOOO OOOO OOO OOOO OOOOO OOO OOO

O OOO OO OO OOOOO OOO OOOOO OOOOO OOOOO OOO O OO OO OOO OO OO OO OOO OOO OOO OO, OOO OO OO OOO OOO OOOO OOOO OOOOO

OO OOOO O OO

(O)OOOO OOOOO OO OOO OOOO OOO OOO OOOOO OO OO OOOOOO(OOOOOO, OO OOOOOOOOO OO)OO OOOOO OOO OOOOOOOOOOO OOOOOOO OO OOOOOO OOOOO OOOOOOO OOOOO OOOO OOOOO OOOOO OO OOOOO OO,OOO,OOOO, OOO O,OOO,OOOO, OO OO,OOO,OOOOO OOOOOOOOO, OOOOO OOOOO OOOO OOOO OOOOOOOOOOOOOOOOO O OOOOO OOOOO OOOO OOO OOO OOO OOO OOOOOO OOOO OO OOO OOOOO O OO,OOO,OOOOOO OOOO OOO OOOOO OOOOO OOO OOO OOOO OOOOOO OOOOO, OOOOOO OOOOOOO, OOOO O OOO OOOOOO OOO OOOOO

(O) OOOO OOOOOOOO O OOO OOOOO OOO OOOOO OOO OOO OOOOOOOOO OOOO OOOOO OOOO OOOO OOO OOO OOOOO

(O) OOOO OOOOOO OOOOOO OOO OOOOOOOOOOOOOO OOOOO OOOOOO OOOO OOOO OOOOO OOOO OOO OOOOOO OOOOOOOOO OOO OOOOOO OOOOOO OOOO OOO OOOOO OOO OOO OOOOO OOOOOO OOO OOO OOOOO OOOO OO OO,

OOOO OOOO OOOOOO OOOO OOOOOOO O OOOOOOO OOOO, OOOO OOOOO OOOOOOOOOOOOOOOOO O OOO OOOO OOO OOOO OOOO OO OO OO OOO OOOO OOOO OOOOOOO OO OO OOO OOOOO O OOOO OOOO OOO OOOOO OOO OOOOOOOO OOOO OO OOO OOOO OOOO OOOOOOO OOOO OOOOOOO OOO OOO OOOOOO OOOOOO OOOOO OOO OOO OOOOO OOOO OOOO OO OOO OOOOO

(O) OOOO OOOO OO OOOOOOOOOOOOOO OOO OOOO OOO OO OOO OOO OOO OOOO OOO OOOOOO OO OOOO OO OOO OOO OOO OOOO OO O O OOO OOO OOO, OOO OOOO OOO OOO O OOO OOOO OOO OOO OO OOO OO, OOO OOOO OOO OOOO OO OOO OOOO OOOOO OOO OOOO OOOOO, OOO OOOOOOOOOOOOOOO(OOO OOOOOOOOOOO, OOOOO OO O)에서 아래 표와 같이 확대기준 사업자를 지역별·사업장 규모별로 특별소비세 과세대상으로 추진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OOOOOOO OO OO OO

(나) 청구인은 국세청장의 유흥주점과세정상화추진계획상 40평미만의 유흥주점에 대해서는 특별소비세 과세를 유예한다고 되어 있으므로 40평미만인 쟁점사업장에 대해 특별소비세를 과세한 처분은 부당하다고 주장하나, 국세청장의 유흥주점과세정상화추진계획은 일정규모 미만의 사업장에 대하여 과세를 하지 않겠다는 것이 아니라, 과세를 유보하되 과세업무를 단계별로 정상화 하겠다는 행정기관의 내부지침일 뿐이며 특별소비세법 제1조 제1항에서 특별소비세는 특정한 장소에서의 유흥음식행위에 대하여 부과한다고 규정하고 있는 데서 알 수 있는 바와 같이 특별소비세의 과세대상인지 여부는 영업장의 크기에 따라 결정되는 것이 아니라 유흥음식행위를 한 것인지 여부에 따라 결정되는 것(OOOOOOOOOOO, OOOOO OO OOO OO O)인바, 청구인의 사업장은 비록 국세청장의 유흥주점과세정상화추진계획상 40평미만의 사업장에 해당하지만 청구인이 쟁점사업장에서 유흥음식행위를 하였다고 특별소비세를 신고·납부하였고 유흥음식행위를 한 사실에는 다툼이 없는 이상 위 국세청장의 지침을 이유로 쟁점사업장에 대하여 기왕에 신고·납부한 특별소비세의 환급신청을 거부한 처분은 잘못이 없는 것으로 판단된다.

4. 결 론

이 건 심판청구는 심리결과 청구인의 주장이 이유 없으므로 국세기본법 제81조제65조 제1항 제2호의 규정에 의하여 주문과 같이 결정한다.

arrow